"당장 식탁에 올려라"...혈압 낮추고 염증 없애는 뿌리채소 11

고구마, 당근, 무… 뿌리채소 챙겨먹으니 생긴 내 몸의 변화

뿌리채소는 비타민미네랄은 물론 세포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가득해 체내 깊숙이 건강 에너지를 채워준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뿌리채소는 땅속 깊숙한 곳의 생명력을 지닌 식재료다고구마양파마늘 등의 뿌리채소는 비타민미네랄은 물론 세포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가득해 체내 깊숙이 건강 에너지를 채워준다미국 건강전문매체 헬스(Health)의 자료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식탁에 올려야 하는 뿌리채소 11가지를 소개한다.

1. 고구마= 고구마는 섬유질비타민 B, 비타민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해 뿌리채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식재료다특히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프로비타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면역 기능세포 성장시력 등 다양한 중요한 신체 기능에 필요하다꾸준히 섭취할 경우 일부 암과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당근= 당근에는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이 많아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한다비타민 A, B6, K, 그리고 칼륨이 풍부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선행 연구에 따르면 당근은 대장암백혈병폐암 등 여러 암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3. = 알싸한 맛을 내는 무의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항산화 및 항염 작용을 한다무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콜라겐 합성면역 기능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또한 코엔자임 Q10, 안토시아닌 등 세포 보호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4. 자색 감자= 자색 감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강력한 항염항산화 효과가 있다한 연구에 따르면 자색 감자 섭취는 동맥 경화를 줄이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비타민 C, 칼륨비타민 B6 등이 풍부하여 건강을 지켜준다.

5. 셀러리= 셀러리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찾는다주스로도 먹기 좋으며 엽산과 비타민 K가 풍부하여 적혈구 생성뇌 기능에 도움을 준다비타민 K는 특히 혈액 응고와 뼈 건강에 필수적이다.

6. 파슬리 뿌리= 파슬리 뿌리는 비타민 K와 C가 풍부하여 혈액 응고와 뼈 건강에 필수적이다또 플라보노이드페놀산 등 항산화 성분도 많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7. 순무= 순무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인다섬유질이 장 건강을 개선하고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8. 비트= 비트는 섬유질과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하다특히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비트에는 항염 작용을 하는 베타레인과 혈관을 이완시키는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다.

9. 양파= 양파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 C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와 황 성분이 풍부하다양파 섭취는 고지혈증고혈압당뇨병 등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0. 마늘= 마늘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성분인 유기황화합물이 풍부하다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 질환과 일부 암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11. 생강= 생강에는 진저롤쇼가올파라돌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생강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심장 건강에 좋고 혈당 수치와 염증 지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