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만해도 아파"...80kg무게 들고 뛰다 몸이 뒤로 훽~, 무슨 일?

9월 1일 영국 사우스포트에서 열린 '스트롱맨 대회(Strongman Competition)' 참가한 남성...마지막 결승에서 끔찍한 부상 당한 영상 공개

지난 9월 1일 영국 사우스포트에서 열린 '스트롱맨 대회(Strongman Competition)'에 참가한 한 남성이 결승전에서 끔찍한 부상을 당하는 순간의 영상이 공개됐다. [사진=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보도 갈무리]
양 손 40kg씩 금속 무게 들고 달리다 무릎이 꺽이고 몸이 뒤로...,
지난 9월 1일 영국 사우스포트에서 열린 가장 힘센 사나이의 힘을 겨루는 경기 '스트롱맨 대회(Strongman Competition)'에 참가한 한 남성이 결승전에서 끔찍한 부상을 당하는 순간의 영상이 공개됐다. 무릎뼈가 허벅지 위로 튀어올라 당분간 걸을 수 없게 된 남성의 사연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소개했다.

영국 체셔주 크루에 사는 IT 분석가 29세 댄 존스는 사우스포트 지역 스트롱맨 대회에 참가해  마지막 경기인 '파머스 워크(Farmer's Walk)'를 하고 있었다. 파머스 워크는 양손에 무거운 중량을 들고 일정 거리를 최대한 빠르게 이동하는 종목으로, 스트롱맨 대회의 대표적인 경기 중 하나다.

양손 각각 40kg, 총 80kg의 워크 핸들(금속장비)를 들고  20m 거리를 달리며 운반하던 중, 댄은 갑자기 무릎이 굽히면서 뒤로 몸이 뒤젖혀졌다. 그 순간, 그의 두 무릎 슬개건이 파열되면서 무릎뼈가 허벅지 근육 위로 튀어올랐다. 슬개건은 허벅지 근육과 정강이뼈를 연결하는 뼈로,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동작을 할 때 무릎을 펴는 데 도움을 준다.

당시 댄은 마지막 종목에 2위로 진출하고 있었다. 해당 마지막 종목에서 이기면 최종 우승할 가능성이 있었다. 결승선까지 10m를 남겨두고 있던 때였다. 댄은 1위 상대를 이기고자 가능한 한 빨리 달리다가 무릎이 급격한 충격을 받으면서 굽혀졌다. 주위 사람들도 응원하고 있다가 갑자기 침묵이 흘렀고, 댄은 그냥 바닥에 누워 있을 수 밖에 없었다. 그는 "3초만 더 달렸다면 경기를 마칠 수 있었을 것이고 당시 1위 상대자를 조금 앞서고 있었기 때문에 만약 완주했다면 이길 가능성이 있었다"고 아쉬워했다.

이 부상으로 댄은 근처 병원으로 긴급 후송됐고, 진통제를 처방받은 뒤 힘줄을 다시 붙이는 5시간에 걸친 힘든 수술을 받았다. 수술을 통해 파열된 힘줄을 다시 연결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의료진에 따르면 양 다리 슬개건 두 개가 동시에 파열되는 것은 매우 드물다.

댄은 다시 걸을 수 있을지 모를 상황에서 매일 물리치료를 받고 있다. 혼자 서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 병원에서 퇴원할 수 있지만, 최소 내년 2월까지는 보조 장치 없이 걸을 수 없다.[사진=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보도 갈무리]
외과 의료진이 댄의 부상 영상을 슬로우 모션으로 확인한 결과, 오른쪽 무릎의 슬개건이 갑자기 파열되어 다리가 아래로 접힌 것으로 분석됐다. 그 후 먼저 왼쪽 무릎이 땅에 부딪히면서 접히고, 이로 인해 힘줄이 파열됐다. 댄은 "그때 마치 몸이 불타는 듯한 느낌이었다. 힘줄이 파열되면서 무릎뼈가 허벅지 근육 속으로 들어갔다"고 말했다. 수술 동안 댄은 양쪽 다리에 힘줄 회복을 돕는 내부 보조 장치를 장착했다.

댄은 올해 1월부터 스트롱맨 대회를 위해 훈련을 시작했으며, 7월 맨체스터 스트롱맨 대회에서 첫 출전 카테고리에서 우승했다. 대회를 위해 댄은 매주 8시간씩 운동했고, 고단백·고탄수화물 식단으로 하루 4500kcal를 섭취해 경기 당시 체중이 135kg(키 180cm)에 달했다.

이제 댄은 다시 걸을 수 있을지 모를 상황에서 매일 물리치료를 받고 있다. 혼자 서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 병원에서 퇴원할 수 있지만, 최소 내년 2월까지는 보조 장치 없이 걸을 수 없다. 댄은 5년 후에 영국을 대표해 오픈 스트롱맨 대회에 참가하기를 희망하고 있지만 불가능할 수도 있다. 댄은 "내 가장 큰 목표는 딸과 함께 뛰어놀며 놀아주는 아빠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트롱맨 대회(Strongman Competition)는 다양한 형태의 중량을 들어 올리고, 옮기고, 밀고, 당기는 등 여러 가지 종목을 통해 참가자들의 힘, 체력, 인내력을 겨루는 경기다. 스트롱맨 대회는 세계적으로 개최되며, 세계 최강의 힘을 가진 사람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장 권위 있는 스트롱맨 대회 중 하나는  '세계에서 가장 힘센 사나이(World's Strongest Man)'로 매년 개최되며, 세계 최강의 스트롱맨을 선발한다. 댄이 참가한 스트롱맨 대회는 지역에서 열린 대회였다.

    정은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