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여왕이 돼 볼까”...여성에게 특히 좋은 무화과의 다양한 효능

혈당 조절, 혈압 낮추는 데 도움 되고, 생리통 심한 여성에게도 좋아

잘 익은 무화과
무화과에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젊음을 유지하고, 질병을 퇴치하는 효과가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무화과가 제철이다. 무화과는 100g당 열량이 43칼로리에 불과하고, 혈당지수 또한 낮은 편에 속해 다이어트나 혈당 조절 중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다.

무화과는 고대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미모 유지를 위해 즐겨 먹었다고 알려져 있다. 무화과가 젊음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화과에 풍부한 폴리페놀 덕분이다.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화 방지에 기여한다.

부드럽고 달콤한 무화과에는 이외에도 비타민,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엠디(WebMD)’ 등의 자료를 토대로 무화과의 건강 효능과 섭취에 주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해 알아봤다.

|다양한 건강 이점|

중성 지방 제거, 피부 미용에 도움=무화과의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체내 중성 지방을 제거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소화와 배변 활동을 돕고 위장을 보호하는 식이 섬유도 가득 들어 있다.

특히 폴리페놀 성분은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막고 암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중성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로 비만을 예방하거나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노화 방지에 탁월, 저 열량 식품=노화 방지에 탁월한 무화과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었다고 전해져 ‘여왕의 과일’로 불린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데 비해 열랑은 낮아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당뇨 환자의 간식으로도 적합하다.

혈압 낮추고, 해독 작용도=무화과에 든 베르갑탄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해독 작용을 한다. 특히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이뇨를 촉진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높다.

생리통이 잦거나 심한 여성에게 도움=무화과는 여성에게 특히 좋다.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미용에 도움이 되며,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여성 호르몬을 생성해 생리통이 잦거나 심한 여성에게도 도움​을 준다.

피신은 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무화과를 먹었을 때 혀가 따가운 경험을 한 적 있을 것이다. 무화과에 들어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은 혀와 구강 점막의 단백질을 분해해 입 안의 이상 감각을 유도할 수 있다.

덜 익은 무화과일수록 피신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단백질을 분해하는 피신은 고기를 먹을 때 샐러드로 만들어 함께 먹거나,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준다.

|섭취에 주의해야 할 사람|

위에서 언급한 피신은 입 안을 얼얼하게 만들기도 하므로 평소 구강 점막이 약하다면 주의해야 한다. 또 혈액 응고를 막는 약물인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도 무화과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무화과에 함유된 비타민K는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의 항 응고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장 질환을 앓은 사람은 무화과의 천연 물질인 수산염을 걸러내지 못하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정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