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고 짠 추석 음식”...몸속 나트륨 빼려면 ‘이것’ 마셔라?

열량 및 나트륨 함량 높은 추석 음식...우유 속 칼륨‧칼슘이 나트륨 배출 도와

기름지고 열량과 나트륨 함량이 높은 추석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살이 쉽게 찌고 소화기능에 무리가 간다. 이때 우유 한 잔은 혈압 조절을 비롯 위장 보호, 수분 보충 등에 도움을 준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먹을거리가 풍성한 추석이 다가왔다. 갈비찜, 전 등 다양한 음식을 나누면서 즐겁게 보내는 날이지만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하는 자리에서는 과식, 과음하기 쉬운데 무턱대고 먹은 음식이 건강에 적신호를 켤 수 있다.

추석 음식은 대부분 기름지고 열량과 나트륨 함량이 높다. 이런 음식을 한 번에 많이 먹으면 체중 증가뿐 아니라 복부팽만감 등 소화 기능에도 무리가 간다. 체내 나트륨 수치가 높아지면 혈압이 급상승해 고혈압을 비롯 뇌졸중, 골다공증 등 위험도 높아진다. 이때 우유 한 잔을 마시면 혈압 조절과 위장 보호, 수분 보충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칼륨‧칼슘 등 풍부한 우유...나트륨 배출 돕고 치아 건강에도 이로워

우유에는 칼륨이 많아 나트륨 배출을 도와준다. 특히 짠 음식을 먹은 다음이나 음주 전후 우유를 마시면 나트륨 배출이 빨라져 몸도 덜 붓는다.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비만을 막는 데도 우유가 유용하게 작용한다. 미국 테네시대 영양학과장 마이클 지멕 박사 연구에 따르면 우유, 치즈 등 유제품을 많이 먹는 사람은 적게 섭취하는 이보다 비만 확률이 6분의 1로 낮아졌다.

다양한 음식을 먹는 추석에는 뼈나 치아 건강에도 각별히 신경쓰는 게 좋다. 우유에 풍부한 칼슘과 인은 뼈를 튼튼하게 한다. 우유 속 락토페린은 충치 예방 역할을 하고, 갈락토스 성분은 치주질환 유병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우유 단백질이라 알려진 카제인은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색소, 침착물을 제거해 치아 미백을 돕는다.

우유 속 단백질‧비타민 A‧D‧E...위 점막 보호하고 알코올 해독 작용 도와

우유에는 단백질도 풍부하다. 우유 1리터에는 성인 1일 권장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단백질이 들어있다. 우유 속 단백질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약알칼리 성분이기에 쓰린 속을 달래주는 데도 일시적으로 도움이 된다. 우유에는 비타민 A, D, E 등도 많아 알코올 해독 작용을 돕는다. 알코올의 독성을 분해할 때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우유 한 잔은 나이가 들수록 갈증을 느끼기 어려운 이들에게 수분 보충 효과를 준다. 흡연자의 기관지 건강에도 좋다. 실제 우유를 섭취하지 않는 흡연자는 우유를 자주 먹는 흡연자보다 기관지염 발생 빈도가 31.7%나 높다는 보고가 있다.

이렇게 몸에 좋은 국산 우유는 세계 시장에서도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우유 품질 중 가장 높은 1등급 우유 기준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한 원유 1ml당 체세포 수 20만 개 미만, 세균 수 3만개 미만이다. 이는 덴마크, 독일, 네덜란드 등 낙농 선진국에 비해서도 우수한 편이라 할 수 있다.

국산 원유 품질은 더욱 우수해지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동식물위생연구부 세균질병과가 진행한 2023년 집유·원유검사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젖소 원유의 세균수 1등급 비율은 전년 대비 0.05%p, 체세포 수는 4.25%p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집유된 원유의 위생 등급을 살펴보면, 세균 수 1등급 비율은 99.59%, 체세포 수 1등급 비율은 69.13%로 조사됐다.

최근 3년간 원유의 세균수와 체세포수 등급을 비교 분석한 결과, 세균수와 체세포수가 1등급인 원유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고품질 원유가 생산되고 있는 셈이다.

세심한 관리와 원유 선진국 수준으로 까다롭게 선정돼 우리 식탁에 오르는 국산 우유 한잔으로 명절을 더욱 건강하게 보내보자.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shu*** 2024-09-13 17:01:07

      영국애들도 한국오면 밀크티 못먹고 홍차에 물타서 아메리카노처럼 마실듯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shu*** 2024-09-13 17:00:55

      하지만 비싸죠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