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사람 때문에 힘들다"...계속 감정 에너지 빼앗긴다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감정적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려면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감정적 스트레스는 좀 더 복잡한 상황이나 어려울 때 발생해 우리를 괴롭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감정적 스트레스는 좀 더 복잡한 상황이나 어려울 때 발생해 우리를 괴롭힌다. 때로는 극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강렬한 감정이 동반되기도 한다.

감정적 스트레스는 두려움, 분노, 슬픔, 좌절과 같은 감정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감정이 쌓여 일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클리브랜드 클리닉의 건강 자료를 바탕으로 감정적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알아본다.

감정적 스트레스, 특정 감정으로 유발되는 스트레스 

감정적 스트레스는 특정 감정으로 유발되어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감정은 우리 삶의 일부지만, 스트레스로 다가오면 일상 생활을 관리하는 능력을 방해해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별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같은 사건은 감정적 스트레스를 만들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일상에서 어떤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부정적 감정을 갖는 것도 감정 스트레스로, 에너지가 빠져 나간다.

감정적 스트레스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다. 우선 신체적으로는 두통, 피로, 수면 장애, 면역력 저하, 가슴 통증, 소화 문제, 체중 변화 등이 발생한다. 정신적, 행동적 증상으로는 집중력 저하, 사회적 고립, 책임 방기, 자해 행동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증상은 감정적 스트레스가 심화되었음을 나타내며,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적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휴식 시간 갖기= 중요한 일정이나 만남처럼 자신에게 휴식 시간을 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루 중 5분에서 15분 정도라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이 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거나, 명상을 하는 등 자신에게 맞는 휴식 방법을 찾아보자.

마음챙김 연습= 마음챙김은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고 감정과 신체의 변화를 인식하는 것을 돕는다. 이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감정을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마음챙김을 통해 자신의 감정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다.

주의 분산=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는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이 좋다. 영화 감상, 취미 활동, 친구와의 대화 등 즐거운 일에 집중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잠시 잊고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다.

일기 쓰기= 일기는 자신의 현재 상황을 명확히 이해하고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일기를 통해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행동으로 바꿀 수 있으며, 이는 감정적 스트레스의 치유와 변화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

명상 연습= 명상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긍정적인 생각이나 편안한 기억에 집중함으로써 감정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명상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규칙적으로 실천하면 감정적 안정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은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향상시킨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렇게 해도 안 될 때는 전문가의 도움 받기

만약 감정적 스트레스를 스스로 관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상담사나 전문의 등에게 자문을 얻어 감정적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일상 생활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감정적 스트레스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것이며, 다양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