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왜 늦어지지?"...내 생리가 매달 불규칙한 이유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때로는 전혀 예측이 불가능한 여성들...다양한 원인 있을 수 있어
여성의 월경 주기는 일반적으로 평균 28일로 21~35일 정도를 정상 범주로 본다. 하지만 월경 주기나 양상은 개개인마다 다르다. 주기가 규칙적인 여성이 있는 반면,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때로는 전혀 예측이 불가능한 여성도 있다.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국 건강정보 매체 ‘웹엠디(WebMD)’에서 소개한 내용을 바탕으로 알아본다.
원인도 다양, 대표적으로 호르몬 불균형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원인은 다양한데, 대표적인 것이 호르몬 불균형이다. 여성의 몸은 배란기에 접어들면 에스트로겐 분비가 증가하고 자궁내막이 두꺼워진다. 배란 이후에는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증가하며 임신에 대비를 한다.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오면서 월경을 하게 된다. 이러한 호르몬 분비에 불균형이 생기면 정상적인 월경 패턴을 방해할 수 있다. 사춘기를 지나는 청소년기와 폐경기 여성의 월경 주기가 흔히 불규칙해지는 이유다.
그 외에도 △자궁 내 피임장치 △피임약 변경 또는 특정 약물 복용 △과도한 운동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이나 모유수유 △스트레스 △갑상선기능항진증 혹은 갑상선기능저하증 △자궁내막이 두꺼워지거나 폴립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에 월경이 불규칙해질 수 있다.
반드시 치료 필요하진 않지만, 원인에 따라 생활습관 교정이나 피임약 처방 필요
불규칙한 월경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거나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질환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단순히 주기가 불규칙하다고 해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건 아니다.
불규칙한 월경 주기는 체내 특정 호르몬 부족이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들어있는 피임약을 처방한다. 예로,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흔한 원인 중 하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할 때도 체내 호르몬 균형 회복을 목표로 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다면 피임약이나 기타 호르몬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갑상선 호르몬 복용이 필요할 수 있다.
운동을 너무 많이 했을 때 월경 패턴에 변화가 생기는 여성도 있다. 이런 경우 운동 강도를 낮추거나 운동 횟수를 줄여본다. 스트레스가 원인이라면 스트레스 관리법을 익혀 실천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급격한 체중 변화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체중이 늘면 배란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이 패턴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대로 갑작스럽게 체중이 많이 빠져도 월경이 불규칙해질 수 있다.
가끔 자궁이나 나팔관에 흉터가 생기거나 구조적 문제가 있으면 생리가 불규칙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는 경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술을 하기도 한다.
갑자기 패턴에 변화가 생기면 주의 기울여야
매달 규칙적으로 월경을 하던 사람이 패턴에 변화가 생겼다면 병원을 찾도록 한다. 특히 △1년에 3회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 △주기가 21일보다 짧은 경우 △주기가 35일보다 긴 경우 △생리양이 평소보다 많아진 경우 △7일 이상 출혈이 있는 경우 △월경 중 통증이 평소보다 심한 경우에는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