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정 ”남편 앉아서 소변 봤으면“...男 앉는 자세 이점은?

[셀럽헬스] 가수 장윤정 남편과 소변 자세 설전

가수 장윤정이 남편 도경완과 소변 자세 실랑이를 벌였다. [사진=E채널 ‘마법의 성’]
가수 장윤정이 남편 도경완과 소변 자세 실랑이를 벌였다.

최근 E채널 ‘마법의 성’에서는 남자들의 소변 보는 자세를 놓고 설전이 오갔다. 방송에서 장윤정은 “우리 경완씨에게 변기에 앉아서 소변을 봐 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개그우먼 김미려도 “저희 집도 다 앉아서 소변본다”며 앉은 자세에 힘을 실었다.

이에 도경완은 “나 서서 볼래! 나는 왜 앉고 아들은 서서 싸냐”고 답했다. 장윤정은 “아들은 내가 닦을 수 있어요, 미안해요”라고 했다.

서서 소변 보는 남성, 하루 동안 2300방울 소변 튄다는 연구 결과 

여성은 변기에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게 당연하게 여겨진다. 남성은 신체구조상 서거나 앉는 자세 모두 가능하기에 장윤정처럼 아내가 남편에게 앉아서 소변볼 것을 권하는 가정도 많다. 남성이 소변을 앉아서 보면 조준이 수월하고 변기 바깥으로 소변이 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남성이 서서 소변을 보면 변기 주변으로 많이 튄다. 일본에서 진행된 한 실험에 따르면 남성이 하루 동안 서서 소변을 볼 때 변기 밖으로 약 2300방울의 소변이 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변이 튀는 범위도 넓었다. 일본 기타사토 환경과학연구센터 연구에 따르면 바닥 반경 40cm, 벽 30cm 높이까지 소변이 튀었다.

개인 위생을 깨끗이 관리하고 싶다면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게 바람직하다. 소변 처리 마지막 단계에 요도에 남은 소변이 확실히 나올 수 있도록 2~3초 기다린 뒤 털어주는 것도 좋다. 제대로 털지 않으면 남은 소변이 변기 주변에 튀거나 속옷에 묻을 수 있다.

앉은 자세가 건강에 더 이롭나?...전립선비대증 앓는 남성은 도움받을 수 있어

앉아서 소변을 보는 습관이 남성 건강에 좋은지에 대한 여부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요도가 휘어져 있어서 잔뇨감이 생길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해부학적으로 남성의 요도 길이와 모양을 살펴보면 요도 길이는 25cm에 S자 모양이다. 여성은 요도가 4cm 정도로 짧은 편이고 직선 형태다. 때문에 남성이 앉아서 소변을 보면 요도의 S자 모양이 더 구부러져 소변이 나오기 어려워 잔뇨가 생길 수 있다고 알려졌다.

다만 전립선비대증으로 방광 수축 능력이 약해진 남성이라면 앉은 상태에서 소변을 보는 게 오히려 좋을 수 있다. 네덜란드 라이덴대(Leiden University) 메디컬센터 연구진은 앉아서 소변을 보면 방광을 완전히, 빠르게 비우기 더 쉽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서서 소변볼 때와 달리 앉는 자세는 골반과 척추 근육을 완전히 이완시켜 소변 배출이 더 쉽다. 앉아서 힘을 주면 복압이 올라가 경직된 골반 근육이 잘 이완된다는 설명이다.

건강상 효과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만큼 서서 소변을 보는 남성에게 무턱대고 앉아서 소변을 보라고 강요할 순 없다. 오랫동안 유지해온 습관을 한순간에 버리기도 어려울뿐더러 앉아서 소변을 보면 건강을 해칠 가능성도 있다. 정해진 답이 없는 만큼 비뇨기 질환 여부, 선호도 등을 고려해 조율할 필요가 있다.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4
    댓글 쓰기
    • hik*** 2024-08-06 10:30:48

      좋은정보 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jin*** 2024-08-06 09:29:57

      공중화장실에서야 서서 일을 보지만 좌변기 밖에 없는 가정에서는 앉아서 일을 봐야죠. 사방으로 튀는 오줌방울 어떡할건가요? 지린내 오질텐데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pev*** 2024-08-05 08:08:29

      난 남자를 앉아서 소변보라고 하는 사람들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불가... 남자와 여자는 구조가 틀린데... 그럼 여자보고 서서 소변 보라고하면 여자들은 좋냐? 일부 남자들 중에 좌변기 주변에 소변이 묻어서 그러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건 사용하고 나서 주변에 있는 샤워기로 물을 뿌리면 끝나는 일인 것을.... 하여튼 한국여자들, 남 배려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자기만 옳다고 우기고 강요하는 데는 세계 최고이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pev*** 2024-08-05 08:06:22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