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도 안 고픈데 ‘꼬르륵, 꾹’...장에서 나는 이 소리는 무엇?
누구에게나 일어나지만 때론 장의 비정상적 수축일 수도 있어
중요한 회의에 참석하거나 첫 데이트를 하고 있을 때 갑자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들리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허기가 졌을 때 우리 배에서는 왜 꼬르륵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일까.
미국 건강·의료 매체 ‘프리벤션(Prevention)’에 따르면 배고플 때 발생하는 소리를 ‘창자 가스 소리(복명)’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이는 주로 위와 장의 근육 수축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 수축은 소화관을 따라서 음식이 이동하는 것을 도와준다”고 말한다.
이들은 “위와 장이 비어있으면 근육 수축이 공기와 액체, 그리고 소량의 고체 물질을 위장관을 통해 밀어내는 과정에서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다”며 “위에서 꼬르륵 거리는 소리는 정상적인 생리적 과정이며 이는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일이자 소화기 계통이 작동하고 있다는 신호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이는 과도한 가스의 움직임, 소화 불량이나 설사, 과민성 장증후군(IBS) 등 소화기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과민성 장증후군을 앓는 사람들은 장의 비정상적 수축으로 인해 장에서 나는 소리가 증가하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꼬르륵 소리를 줄이려면 어떻게?
배에서 꼬르륵 거리는 소리는 우리의 통제 범위 밖에 있다. 하지만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규칙적 식사로 포만감을 유지하는 것은 허기와 관련된 꼬르륵 소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분 유지=충분한 물을 마시면 과도한 가스를 예방하고 소화를 도울 수 있다.
음식 꼭꼭 씹어 먹기=음식을 충분하게 씹는 것은 소화에 도움을 준다. 아울러 소리가 나는 것도 피할 수 있다.
탄산음료와 가스를 생성하는 식품 피하기=탄산음료를 비롯해 양배추, 콩, 브로콜리와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가스와 위에서 나는 소리를 키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할 때는?
일반적으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고 걱정할 이유는 없다. 하지만, 특이하거나 지속적으로 소리가 난다면 의학적 관심이 필요할 수 있다.
심하고 지속적인 복통, 잦은 설사나 배변 습관의 변화, 의도치 않은 체중 감소, 혈변, 위에서 나는 소리 등과 함께 걱정스러운 증상이 동반할 때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이들 증상은 평가와 치료가 필요한 위장의 근본적 문제 때문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