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세 김희애, 30대 같은 관리법…무조건 매일 ‘이것’ 1시간씩, 뭘까?

[셀럽헬스] 배우 김희애 자기 관리법 공개

배우 김희애가 자기 관리 비결로 자전거 타기, 스트레칭 등을 꼽았다. 식단 관리도 한다고 말하는 그는 떡볶이와 라면 등은 좋아하지만 자제하는 편이라고 했다. [사진=김희애 인스타그램]
배우 김희애가 자기 관리 비결을 공개했다.

최근 김희애는 한 인터뷰에서 자신만의 운동 루틴을 이야기했다. 그는 “매일 아침 1시간 자전거를 타고 스트레칭을 30분 한다”며 “이건 무조건 매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식단 관리법에 대해 “떡볶이와 라면을 좋아하지만 자제하는 편이다”며 “뭐든 잃는 게 있으면 얻는 게 있는 법이다, 먹고 싶은 걸 다 못 먹지만 대신 건강함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자전거 타기는 체지방 감소·하체 근육 발달에 도움…아침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에 좋아

김희애가 비결로 꼽은 자전거 타는 습관은 유산소 운동과 하체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미국 건강 매체 헬스라인(Healthline)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자전거 타기는 체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규칙적으로 자전거를 타면 신진대사가 좋아지면서 휴식 중에도 열량이 소모되는 효과가 있다. 하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개선하는 데도 좋다. 종아리, 엉덩이, 허벅지 등의 근력이 강화하면서 다리가 탄탄해진다.

자전거 타기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춘다. 동맥경화, 심장마비 등 위험을 낮춰 심혈관 건강에도 이로운 것이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도로 사정과 페달을 밟는 데 집중하는 과정에 우울감, 불안감 등을 줄인다.

김희애처럼 아침부터 스트레칭하는 습관은 근육을 이완하고 관절을 풀 수 있다. 자는 동안 경직된 몸을 깨워 혈액순환과 장 운동을 촉진하기도 한다. 스트레칭은 크게 정적·동적 두 가지로 나뉘며 몸 상태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정적 스트레칭은 몸을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팔과 다리를 늘리는 동작을 하면 된다. 동적 스트레칭은 팔을 돌리거나 다리를 구부렸다 펴면서 몸을 푸는 방식이다. 스트레칭 후 운동할 계획이라면 동적 스트레칭을, 찌뿌둥한 몸을 풀려면 정적 스트레칭을 하는 게 적합하다.

라면·떡볶이는 정제 탄수화물 식단에 해당…혈당 빠르게 올리고 비만·암 위험 높여

운동과 함께 식단 관리는 필수로 여겨진다. 김희애가 언급한 라면과 떡볶이를 살펴보면, 두 음식은 정제 탄수화물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밀가루, 흰 쌀밥, 설탕 등이 정제 탄수화물에 속하며 혈당을 빠른 속도로 올리고 과다 섭취 시 체내에 지방으로 쌓여 비만, 고지혈증 등을 유발한다.

암 발병 위험도 높다. 미국 뉴욕대(New York University) 영양학과 연구팀이 3200여 명을 대상으로 암 발생률을 20년 이상 추적 조사한 결과 정제 탄수화물과 설탕 함유 식품 등 혈당을 높이는 메뉴를 자주 먹은 남성은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3배 높았다. 반대로 정제 탄수화물을 자주 먹지 않은 여성은 유방암 위험이 67% 낮았다.

한편 자전거는 건강상 여러 이점이 있는 운동이지만 잘못된 자세로 무리하게 타면 부상 위험이 높다. 공원 등에서 자전거를 탈 때는 바닥을 잘 확인하면서 멀리 내다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자전거를 타기 전 핸들, 안장 높이를 조절해 허리 각도가 15~30도로 설정하면 허리 부담을 완화한다. 무릎이 안 좋은 사람은 안장을 높게 조절해야 슬개골 자극을 덜 수 있다.

닥터콘서트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c1c*** 2024-07-05 19:11:37

      건강도 미용도 은동보다..먹는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무생물(화학물)먹으면 毛細血管 은 무조건 막히고 막히면 절대 뚫리지 않는다 생명물질도 毛細血管 유통 막지만 언젠가는 뚫리는데 이게 다릅니다 이런건 현대의학에서 말하지 않읍니다 毛細血管 막히면 정체된 물(혈액)은 부패하게 되고 정맥~신장 통해 배설하게 된다. 만약 신장기능 미약하다면 어덯게 될까? 누구나 추론할수 있는 상황 입니다 정화안된 혈액체액 재사용은 질병발생 요인 아닙니까? 김희애님 운동 말씀 하시지만 먹거리 정선 가려 식음함을 건강한 모습만봐도 알겠읍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