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처졌었다” 신동엽, 쌍꺼풀 수술 고백…꼭 필요한 때는?

[셀럽헬스] MC·개그맨 신동엽 쌍꺼풀 수술 사실 고백

MC 겸 개그맨 신동엽이 눈꺼풀 처짐으로 인해 쌍꺼풀 수술한 사실을 공개했다. [사진=SBS ‘미운 우리 새끼’]
MC 겸 개그맨 신동엽이 쌍꺼풀 수술한 사실을 고백했다.

최근 SBS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한 신동엽은 눈 성형수술 경험을 이야기했다. 신동엽은 “외모에 불편한 점이 있다면 성형수술을 할 수 있다”며 “눈꺼풀이 내려와서 찔려 예전에 살짝 쌍꺼풀 수술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티는 안 나지만 너무 좋다”고 말했다.

얇은 눈가 피부·눈 깜빡임 등 이유로 나이 들수록 눈꺼풀 처져

신동엽처럼 눈꺼풀이 처져 쌍꺼풀을 수술을 고민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다. 나이가 들면서 이전과 달리 눈꺼풀이 처지면서 각종 불편함이 나타난다는 이유에서다. 눈 주변은 얼굴 피부 중 노화가 가장 빠르게 찾아오는 곳이다. 눈가는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주름이 잘 생긴다. 일상생활에서 눈을 깜빡이며 피부와 근육을 반복해 움직이는 것도 탄력을 잃게 하는 요인이다.

눈꺼풀이 처지면 피곤하고 우울해 보이는 인상을 주곤 한다. 원래 있는 쌍꺼풀이 사라지거나 눈이 작고 답답해 보이기도 한다. 윗 눈꺼풀이 과하게 처지면서 동공을 가리게 돼 시야를 가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눈가 피부염 등 피부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눈꺼풀 처지면 동공 가리면서 시야 가려…쌍꺼풀 수술·안검하수 등 도움돼

각종 불편함을 피하려면 신동엽처럼 새로운 쌍꺼풀을 만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대중적인 눈 성형인 쌍꺼풀 수술은 눈의 근육 일부와 피부를 연결해 눈꺼풀에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법이다. 눈 상태에 따라 절개나 매몰법을 적용할 수 있다. 절개법은 눈꺼풀 피부를 절개해 근육 일부와 지방을 제거하고 새롭게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이다. 매몰법은 눈꺼풀에 작은 구멍을 내 실로 묶어서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법이다.

쌍꺼풀 수술과 함께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인 눈꺼풀 올림근을 당기는 교정수술인 안검하수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다. 느슨하고 약해진 눈꺼풀 올림근을 단단하게 만들어 눈매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또렷한 눈매로 보이도록 하면서 눈꺼풀 지방을 제거해 눈의 묵직함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눈꺼풀 올림근이 강화하면 이마 주름도 방지할 수 있다. 눈꺼풀 올림근이 약하면 눈을 뜰 때 자연스레 이마 근육이 사용되기에 이마가 잘 주름진다.

쌍꺼풀 수술 후 인상 매서워 보일 가능성도…수술 전 눈꺼풀 두께 등 충분한 상담 필요

늘어진 눈꺼풀을 잘라내고 쌍꺼풀을 다시 만들면 그동안의 불편함은 해소될 수 있지만 수술 후 인상이 매서워 보일 가능성이 있다. 나이가 들며 눈꺼풀과 함께 눈썹까지 처져 새롭게 쌍꺼풀이 생기면 인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때는 눈썹 위나 이마를 절개해 처진 눈썹까지 올려 보완할 필요가 있다. 눈과 눈썹의 간격을 원래대로 유지시키는 것이다.

사람마다 눈꺼풀의 두께, 탄력, 지방 등이 다르고 수술법도 달리 결정된다. 쌍꺼풀 수술과 함께 안검하수가 함께 진행될 수도 있다. 눈 상태에 대한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한편 기존에 없던 쌍꺼풀이 갑자기 생긴다면 노화, 다이어트 등이 원인일 수 있다. 나이가 들며 자연스레 진행되는 노화로 눈 주변 피부가 늘어지면 접히는 부분이 생긴다. 피부 접힘이 반복되면 쌍꺼풀이 생길 수 있다. 10~20대 비교적 젊은 나이라면 극심한 다이어트, 잦은 쌍꺼풀액·테이프 사용 등으로 인해 쌍꺼풀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닥터콘서트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