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 모든 것에 ‘이것’ 발견”…가장 피해야 할 제품 7가지는?

종이컵, 티백, 폴리에스터 의류 등

많은 뷰티 제품과 화장품에는 유해한 미세 플라스틱 성분이 포함돼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미세 플라스틱이 남성의 고환에서 발견돼 충격을 줬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1년에 최대 5만2000개의 미세 플라스틱 입자를 섭취한다. 너무 널리 퍼져서 추적하기 힘든 미세 플라스틱은 심장마비,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정자 수를 감소시킬 수도 있다.

독일 환경 단체 클린허브(CleanHub.com)는 미세 플라스틱을 완전히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매일 접하는 유해 입자의 양을 조절하는 것은 가능하다며 그 방법을 소개했다. 클린허브는 미세 플라스틱을 피하기 위해 멀리해야 할 7가지 제품을 꼽고 이를 위한 대안도 제시했다.

플라스틱 도마

2023년에 연구자들은 플라스틱 도마가 미세 플라스틱 오염의 주요 원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 보고서는 도마만으로도 인간은 매년 최대 7940만 개의 폴리프로필렌(플라스틱 폴리머의 일종) 미세 플라스틱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연구진은 야채를 자르면 미세 플라스틱이 음식으로 옮겨가는 양이 늘어난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안으로는 비교적 저렴한 강화 유리 도마가 있다. 청소하기 쉽고 일반적으로 미세 플라스틱을 포함하지 않는다. 또 내구성이 뛰어난 종이 섬유로 만든 플라스틱 없는 도마도 있다.

전자레인지용 식품 용기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는 음식을 보관하고 오염을 방지하는 데 적합하지만, 미세 플라스틱 오염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뚜껑이 달린 플라스틱 용기나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으로 간주되는 플라스틱 포장재와 같은 단단한 전자렌지용 플라스틱 제품은 특히 전자렌지에 돌릴 경우 열과 화학 반응으로 인해 엄청난 양의 미세 플라스틱을 음식에 방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발표된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아용 식품을 조사한 결과 일부 플라스틱 포장의 1제곱센티미터당 최대 400만 개의 미세 플라스틱이 방출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세 플라스틱을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이 입자가 접촉한 배양된 신장 세포의 최대 75%를 죽인 것을 발견했다.

대안으로는 세라믹과 유리 용기는 일반적으로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고 미세 플라스틱이 새지 않는다.

얼음 트레이

2023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멕시코의 15개 브랜드에서 미리 포장된 얼음 조각의 100%가 미세 플라스틱 오염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흔한 미세 플라스틱은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폴리비닐 알코올이었다.

대안으로는 스테인리스 스틸 아이스 큐브 트레이로 사용하기도 더 쉽다. 실리콘 얼음 틀도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 인체에 더 좋고 얼음을 꺼내기도 더 쉽다.

종이컵

종이컵은 실제로 많은 양의 미세 플라스틱을 생성할 수 있다. 종이컵은 액체를 담을 밀봉재 층이 필요하므로 종종 최대 10%의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으로 구성된다.

HDPE는 종이컵을 재활용하기 어렵게 만든다. 재활용하려면 종이와 분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뜨거운 음료에 사용하면 미세 플라스틱 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2021년 연구에 따르면 고온에서 불소, 염화물, 황산염, 질산염을 포함한 다른 화학 물질이 방출된다.

대안으로는 재사용 가능한 스테인리스 스틸 플라스크로 지구 환경에도 좋고,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노출도 줄일 수 있다.

티백

많은 티백은 지속 불가능한 폴리프로필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으며 종이 티백조차도 밀봉제에 플라스틱 흔적이 있을 수 있다. 많은 티백은 생분해성이 없어 미세 플라스틱 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2023년 발표된 연구에서는 차를 우려내는 데 사용된 뜨거운 물이 티백이 수백만 개의 미세 플라스틱을 방출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대안으로는 주철 찻주전자나 금속 여과기와 같은 지속 가능한 차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면 티백을 사용하거나 유기농 린넨으로 걸러서 마시는 것도 대안이다.

합성 화장품

2022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7000개의 뷰티 제품을 분석한 결과 13%만이 미세 플라스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뷰티 제품과 화장품에는 유해한 미세 플라스틱 성분이 포함돼 있다.

이러한 입자의 상당수는 각질 제거제의 마이크로비드와 같이 화장품에 의도적으로 첨가되는 1차 미세 플라스틱이다. 제품의 미세 플라스틱은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안으로는 피부에 친화적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천연 성분과 플라스틱 없는 포장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화장품을 통해 미세 플라스틱과 피부의 접촉을 제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폴리에스터 의류

일반 주택에서 발견되는 먼지의 약 33%는 섬유에서 파생된 미세 플라스틱으로 구성돼 있다. 폴리에스터, 폴리아미드, 나일론으로 만든 합성 의류는 공기, 피부, 물에 미세 플라스틱 흔적을 남길 수 있다. 합성 의류를 세탁하면 최대 150만 개의 합성 미세섬유가 수로로 방출될 수 있다.

대안으로는 면이나 대마로 만든 천연 섬유 의류가 있다. 정기적으로 진공 청소하고 걸레질하는 것도 집의 미세 플라스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닥터콘서트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