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관계 행복의 비결, ‘싱크로나이징’이란?

[채규만의 마음이야기]

단합이 중요한 종목인 싱크로나이징 경기 모습.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음 달이면 파리에서 2024년 하계 파리 올림픽 경기가 열리게 되는데, 필자는 올림픽 수영 경기 중에서 싱크로나이징 경기를 즐겨 본다. 여러 명의 수영 선수들이 마음이 하나 되어 단체로 다양한 일치된 동작과 기교를 부리는 것을 보면 얼마나 많은 연습과 훈련을 했을까 하면서 존경과 찬사를 보낸다.

심리학에서 싱크로나이징(synchronizing)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작용할 때, 그들의 행동, 정서, 사고 등이 조화를 이루고 일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 간의 정서적 연결과 조화를 강화하여 관계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싱크로나이징은 특히 부부나 연인 관계, 가족관계, 팀 활동, 상담 관계 등에서 상대방과 공감적인 상호 작용에 중요한 개념이다.

▪ 대인 관계에서 싱크로나이징의 정의

인간관계에서 싱크로나이징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과정이다:

▸행동적 조화: 사람들이 같은 리듬으로 움직이거나, 유사한 제스처를 쓰면서 서로 알아차리고 동시에 반응하는 것.

▸정서적 동조: 한 사람의 감정이 다른 사람에게 반영되고, 서로의 감정 상태를 공유하고 일치하는 것.

▸언어적·비언어적 조율: 말의 속도, 톤, 내용 등의 일치 뿐만 아니라, 눈 맞춤,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신호가 서로 상호조화를 이루는 것.

▸인지적 일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 과정이 조화롭게 작용하는 것.

인간관계에서 싱크로나이징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서로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통하면서 상호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부부 관계에서 싱크로나이징의 중요성

불행한 부부 관계는 서로가 많은 일상생활에서 싱크로나이징이 일어나지 않고, 행복한 부부들은 부부 들의 많은 영역에서 싱크로나이징이 일어나서 서로 관계가 편안하고 행복하다고 할 수 있다. 부부 사이에 싱크로나이징이 일어나서 행복한 부부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공감과 이해: 싱크로나이징은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하며, 상대방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게 해 주어서 깊은 정서적 연결을 해 준다.

▸신뢰와 안정감: 정서적 싱크로나이징은 정서적인 연결감과 신뢰와 안정감을 제공하여 관계의 안정성을 높여준다.

▸명확한 의사전달: 싱크로나이징은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명확하게 하고, 오해를 줄여 준다. 또한 의사소통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어져서 상호작용이 더 자연스럽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싱크로나이징은 부부가 협력하여 행동의 일치를 통해 더 효율적인 협력을 가능하게 하고, 갈등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도와준다.

▸싱크로나이징은 부부나 연인 사이의 친밀감을 증진하게 시키며, 더 깊은 심리적 유대감을 형성해서 상호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부부 관계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이바지한다.

연구에 따르면, 싱크로나이징은 부부와 연인 관계에서 정서적, 행동적 싱크로나이징은 부부 만족도와 관계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는 자녀의 정서적 발달과 안정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팀과 조직 내에서의 싱크로나이징은 협력과 의사소통을 향상하며, 성과를 높이는 데 이바지한다.

▪부부 사이에 싱크로나이징하는 구체적인 방법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싱크로나이징의 핵심은 상대방의 마음과 내 마음이 서로 소통하는 것이기에, 내가 원하는 것에만 집중하고 상대방이 나에게 원하는 것을 등한시하고 무시하고 방치하면 싱크로나이징을 할 수 없다. 아내의 입장에서, 남편의 입장에서, 자녀의 관점에서 나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는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싱크로나이징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부부 상담하다 보면 부부들이 자신의 욕구나 이기적인 욕구에 눈이 가려져 있는 부부들은 서로가 각자의 삶을 살고 있고, 자기 안에 갇힌 삶을 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싱크로나이징과 독심술은 다르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상대방의 가려운 부분을 알아차려서 시원하게 긁어 주는 것이 싱크로나이징의 핵심인데, 이 과정에서 상대방은 등을 긁어 주기를 바라는데, 상대방의 다리를 긁어 주는 것은 싱크로나이징이 아니다. 내가 생각해서 상대방에게 좋은 것이라고 해서 배려하는 행동을 해 주었는데, 상대방의 반응이 시큰둥하면,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면 된다. 즉 “내가 가정에서 어떤 가사 분담을 해 주면 당신이 고마워할까?”, “내가 집에서 무슨 요리를 해 주면 당신은 행복할까?” 등으로 모르거나 확신이 없으면 상대방에게 물어보고 상대방의 욕구에 맞추는 것이 싱크로나이징을 하는 정확한 방법이다. 많은 부부가 서로에게 또는 자녀에게 독심술로 알아서 잘 해 주고, 상대방이 고마워하지 않으면, “잘해 주어도 소용이 없구먼!” 하면서 속상해하고, “다시는 잘해 주는가 봐라!”하면서 삐지는 행동을 한다. 상대방에게 시간과 돈이라는 에너지를 쓰면서 손해는 보는 경우이다. 가족 간에 싱크로나이징은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모르면 물어보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해 주면 된다.”

▸싱크로나이징을 하기 위한 또 다른 필수 조건은 의사소통을 향상하는 방법이다. 즉 대방의 말을 끊지 않고 끝까지 듣는 습관을 기르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해 가족 간에 서로의 일상과 감정을 공유하면 더 효과적이다.

▸싱크로나이징을 하기 위해서는 행동적인 실습이 필요하다. 가족 간에 함께 할 수 있는 취미나 활동을 찾아라. 예를 들어, 운동, 요리, 여행, 또는 예술 활동을 함께 할 수 있고, 자녀를 둔 부모는 자녀와 같이 시간을 보내 주어야 상호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애정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부부가 서로에게 부정적이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행동을 중단하게 된다. 부부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를 이해하고 상대방에게 감사하기, 언어적 칭찬, 신체 접촉, 선물, 봉사, 또는 함께하는 시간 등이 필요하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해야 한다. 손잡기, 포옹, 키스 등 작은 신체 접촉을 통해 친밀감도 유지하면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부부 관계 및 인간관계의 기본은 상대방의 마음과 내 마음이 조율이 잘 돼야 서로 편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나, 자기”라는 입장을 벗어나고 해탈해서, “상대방, 당신”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에 조율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부부들이 행복하지 못하면 “나는 내 배우자와 싱크로나이징이 안 되고 있구나!”를 알아차려야 한다. 부부는 서로서로의 마음에 싱크로나이징을 하려고 노력하면 행복해질 수 있다!

닥터콘서트
    채규만 교수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