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제약, 당뇨병 복합제 ‘명문리나글립틴듀오서방정’ 출시
리나글립틴·메트포르민 복합제
명문제약은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염산염 복합제인 ’명문리나글립틴 듀오서방정‘을 10일 발매했다고 밝혔다.
명문리나글립틴듀오서방정(성분명 리나글립틴·메트포르민염산염)은 2가지 용량 (2.5/1000mg·5/1000mg)으로 시장에 출시됐다.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하기 위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사용된다.
명문리나글립틴듀오서방정은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복합제다. 리나글립틴은 DPP-4 억제제로 인크레틴 호르몬의 분해를 줄여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글루카곤 수치를 감소시킨다. 또한 해당 성분은 신장으로 배설되는 양이 적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메트포르민은 혈당강하제로 간에서의 당 합성 감소, 장에서의 당 흡수 감소 등을 통해 혈당을 조절한다.
이에 따라 당뇨병 환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혈당 조절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방형 제형으로 개발돼 약물의 지속 시간이 길어져 환자의 복용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명문제약 관계자는 “리나글립틴 복합제가 2023년 발매한 다파글리플로진(제품명 포글로정·포글로엠서방정), 시타글립틴(제품명 당이자누정·다파자누정)과 시너지 효과를 내길 기대한다”며 “당뇨병제 라인업을 확대해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