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줄여줘” 운동 후 ‘이것 3분’ 꼭 해야 하는 이유는?

운동 후 정리운동 3분에서 10분이면 충분

운동 전 준비운동은 하면서 정리운동은 건너뛰는 사람들이 많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어떤 운동을 하든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게 있다. 바로 정리운동이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 전 준비운동은 하면서 정리운동은 건너뛰는 경우가 있다. 운동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의 정리운동은 가쁜 호흡을 천천히 가라앉히고 심박수를 서서히 낮춰 운동 후 몸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다음 날 컨디션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종종 잊기 쉬운 정리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에서 소개했다.

혈압과 심박수를 안정 상태로 되돌린다

정리운동의 가장 큰 이점은 심박수, 혈압, 호흡 반응 등 생리적 반응을 낮추는 데 있다.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은 안정 상태에서 운동 모드로 바뀐다. 그런데 운동을 갑자기 멈추게 되면 온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면서 열심히 일하던 몸이 갑작스럽게 이를 중단하면서 신체에 충격을 주게 된다. 운동 중 높아졌던 혈압과 심박수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어지러움을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운동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는 정리운동을 통해 점차적으로 우리 몸이 다시 안정적인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한다.

근육경련을 줄인다

정리운동의 다른 이점은 근육 경련을 줄일 수 있다는 데 있다. 운동 중 근육에 쌓이는 젖산은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운동 후 정리운동을 하면 몸에 축적된 젖산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부상 위험을 줄인다

격렬하게 운동을 한 후 정리운동을 건너뛰면 지연성 근육통(DOMS)이 생길 수 있다. 지연성 근육통은 운동이 끝나고 보통 하루나 이틀 후 시작되는 근육통으로 고강도 운동을 하면서 생기는 근육 섬유의 미세한 파열로 인해 발생하는데, 정리운동과 같은 회복 과정을 거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