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유튜버 갑자기 사망"...비만에 의한 심장마비 탓? 무슨 일?
맛집 유튜버 사망, 비만으로 인한 심장마비 추정...비만율 늘어남에 따라 각종 중증질환도 늘고 있어 경각심
거대한 체구를 갖고 중남미 음식을 먹으러 다니며 그 솔직하고 친근한 리뷰로 유명세를 탄 유튜버가 37세의 나이로 갑작스럽게 사망했다. 사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비만인이었던 그의 모습을 통해 심장마비로 추정되고 있다.
유튜버 칼레하스 503(Callejas 503)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에드가 란다베르데는 엘살바도르 출신으로 현지 맛집을 방문하면서 온라인에서 팬들과 공유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주로 중남미 현지 음식과 문화를 다뤘기 때문에 한국이나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그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란다베르데의 가족은 지난 6월 6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가족에게는 고통스러운 진실이지만, 사랑하는 칼레하스 503이 이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공개한다. 그에게 보여준 사랑과 지지에 대해 여러분 한 분 한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가족은 그의 갑작스러운 사망 원인을 밝히지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심장마비를 일으켰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2012년 채널을 시작한 랜다베르데는 사망 당시 17만8000명 이상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는 음식 리뷰, 여행의 순간, 일상의 재미있는 순간을 기록하곤 했다. 그의 콘텐츠는 엘살바도르와 중남미 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한 영상에서 란다베르데는 엘살바도르에서 소셜 미디어의 가치가 인정받지 못한다고 불평하기도 했다. 그는 "엘살바도르에서는 브랜드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지원하지 않아 안타깝다. 더 많이 흥해야하는데 그 와중에 내 작품을 소중히 여겨주어 감사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랜다베르데의 장례식은 지난주 그의 팔로워들을 위해 생방송으로 진행된 추모식과 함께 치러졌다. “더 이상 유튜브에서 예전처럼 당신을 볼 수 없다는 사실이 가슴이 아프다", "편히 쉬시길, 칼레지타스, 2021년에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당신의 동영상을 보며 기운을 북돋았다. 감사하다", “당신은 이미 쉬고 있는 왕입니다”등 현재 전 세계 팬들의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비만율 늘어남에 따라 각종 중증질환도 늘어
비만인이었던 그가 심장마비로 사망했는지 직접적 원인은 모르지만, 그가 비만에 의해 여러 건강상 문제를 겪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에 따르면 영국 성인 4명 중 1명은 비만이다. 국내 비만 유병율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성인 남자와 여자 모두에서 비만 유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1년 성인 전체의 비만 유병률은 38.4%였다.
여성은 지난 2012년 23.4%에서 2021년 27.8%로 비교적 완만히 증가한 반면, 남성은 2012년 37.3%에서 2021년 49.2%로 약 1.3배 증가했을 뿐 아니라, 이는 전체 성인 남성 2명 중 1명이 비만에 해당하는 셈이다.
성인 비만은 체질량지수 (kg/m2)가 25 이상으로 정의하며, 복부비만은 남자는 허리둘레 90 cm이상, 여자는 85 cm이상으로 정의한다. 비만 유병률과 마찬가지로 전체 성인의 복부비만 유병률 역시 최근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지난 2021년에 전체 성인의 복부비만 유병률은 24.5%로 나타났으며 특히 남자의 복부비만 유병률이 10년간 급격히 1.5배 증가해 31.0%에 달했고, 여자의 경우 18.2%의 유병률을 보였다.
비만인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위험 높아...체중은 암 발생에 최대 40% 기여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비만이 어떻게 건강을 망가뜨리는지 밝혀져 왔다. 비만은 △제2형 당뇨병 △심장 질환△각종 종양(암) △뇌졸중 등의 심각한 질환을 야기한다.
실제로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BMI가 높을수록 심혈관 질환과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비만인 성인은 정상 체중인 성인에 비해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훨씬 높다고 경고하고 있다.
주요 연구에 따르면 비만이 암 10건 중 4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기존에 제시됐던 것보다 19개 많은 32가지 유형의 종양과 연관될 수 있다. 스웨덴 룬드 대학교 연구진이 최대 45년간 410만 명을 추적하고 332,501건의 암 사례를 분석했한 결과, 환자의 체중이 암 발생의 최대 40%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2016년 국제 암 연구 기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13개 종양 유형보다 더 많은 종양 유형과 과체중이 새롭게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입, 목, 위 및 뇌의 암도 포함됐다.
상당수의 암은 정상 체중을 유지함으로써 잠재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영국국민보건서비스(NHS)가 소개한 체중 감량 계획을 시작을 위한 7 단계는 다음과 같다.
△일주일에 150 분 동안 활동하기 - 필요한 운동은 더 세부적으로 나눠 할 수 있다.
△하루 5회 섭취를 목표로 하기 - 신선, 통조림 또는 냉동 과일 또는 채소 80g을 1회 섭취량으로 계산한다.
△일주일에 1~2파운드(0.5~1kg)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식품 라벨 읽기 - 주황이나 빨간색보다 녹색으로 표시된 제품이 더 건강에 좋은 경우가 많다.
△단 음료 대신 물로 바꾸기 - 밍밍한 물 맛이 싫다면 레몬이나 라임 조각을 넣어 맛을 더한다.
△설탕과 지방이 많은 음식 줄이기 - 단 시리얼을 통곡물 대체 식품으로 바꾸는 것부터 시작한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체중 감량 계획을 공유하기 - 힘든 일이 있을 때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