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 표현은 부부 사이의 꽃…잘 피어나게 하려면?
[채규만의 마음이야기]
부부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부부가 서로에 대해 느끼는 따뜻한 감정과 애정이다. 흔히들 “부부 사이의 애정은 화초와 같아서 매일 같이 물을 주고 관리를 하지 않으면 말라지고 메말라 간다”고 한다. 부부 사이에 애정이 메마르면 서로가 스트레스를 느끼고 한 공간에 있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
▪ 부부 사이에 애정 표현의 중요성
부부 관계에서 애정 표현은 관계의 질과 안정성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연구와 임상 경험에 따르면, 애정 표현은 부부간의 유대감 강화, 신뢰 형성, 스트레스 감소, 그리고 전반적인 행복감을 증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한다.
▸유대감과 친밀감 강화
애정 표현을 하면 부부 사이에 정서적으로 연결되고 친밀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킨십, 칭찬, 격려, 감사의 말로 서로에게 표현하면 서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해 주고, 서로가 중요한 존재임을 상기시키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해준다.
▸상대방에 대한 믿음과 신뢰감 쌓기
부부 관계의 핵심인 상대방에 대한 믿음과 신뢰는 애정 표현을 통해 더욱 견고해질 수 있다. 상대방에 대한 따뜻한 애정 표현은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주며, 상대방이 언제나 자신의 곁에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준다. 부부 사이에 애정이 강하면 갈등 상황에서 서로를 신뢰하면서 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애정 결핍이 생기면, 갈등이 있을 때 서로를 불신하고 공격하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다.
▸효과적인 스트레스와 갈등 관리
부부가 스트레스를 느끼고 어려움을 느낄 때, 배우자로부터 따뜻한 말이나 몸짓을 통해 상대방에게 공감과 위로를 받으면 심리적인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다. 애정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정서를 증진해, 갈등 상황에서도 더 건설적인 대화를 끌어낼 수 있다.
▸결혼 만족도와 행복감 증진
결혼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애정 표현이 활발한 부부는 그렇지 않은 부부에 비해 결혼 만족도가 높고, 전반적인 행복감도 더 높다. 따뜻한 말 한마디의 애정 표현은 특히 여성들에게 긍정적인 감정들을 강화하고, 여성의 만족도가 올라가면 남성 역시 부부간의 긍정적인 경험을 높여주기에 결혼 생활의 질이 높아간다.
▸혈압과 면역력 신체 건강 향상
애정 표현이 높고, 부부 사이에 정서적인 연결감이 높은 부부들은 옥시토신 같은 '사랑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며, 이는 혈압을 낮추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전반적인 신체 건강 상태를 향상해 준다.
▸ 부부의 성적 만족도 향상
아내의 입장에서 평소에 남편이 애정 표현을 자주 해 주면 남편을 향해서 마음이 열리고, 마음이 열리면 신체도 남편을 향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게 되어 부부의 성적인 만족도가 올라간다. 정서적으로 가까워진 부부는 성적 친밀감도 높아지고 상대방의 욕구와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해서 성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부부 사이의 애정 표현은 관계의 질과 건강, 행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부부가 서로에게 애정을 자주 표현하고, 이를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한다면, 부부 관계는 더욱 안정되고 행복해진다.
▪부부가 서로 원하는 애정 표현하는 방법
표현되지 않은 애정은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애정 표현의 핵심은 상대방에 대한 정서적인 친밀감의 표현이기에 다음 중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향상시키면 된다.
▸언어적 애정 표현 방법
° 상대방에 대한 칭찬과 격려: 본인이 선호하는 상대방의 외모, 성격, 행동 등에 대해 자주 칭찬하고 격려의 말을 하라. 예를 들어, "당신 헤어스타일이 정말 멋져 보여" 또는 "당신이 그렇게 입으니 넘 멋있어!"라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상대방에게 감사하기 표현: 일상 속에서 상대방의 사소한 행동에 대해 감사의 말을 자주 전하면 멋있는 애정 표현이 된다. "항상 요리해 주어서 고마워", "자녀를 잘 키워 주어서 정말 수고했어요" 등의 말을 통해 상대방의 노력을 인정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 부부 사이가 더 가까워진다.
° 사랑한다고 표현하기: 나이가 든 부부들은 서로에게 사랑한다는 표현을 많이 쑥스러워한다. 그러나 연애 시절을 상기하면 상대방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사랑을 고백했다. 지금까지 같이 살아주고 있는 아내를 향해 " 여보 사랑해", "당신이 나에게 소중한 사람이야!"와 같이 구체적으로 사랑의 표현을 자주 하면, 부부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신체적 표현: 하루에 최소한 한 번은 서로를 포옹하고 키스해 주어라. 따뜻한 신체적인 포옹은 친밀감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혈압도 낮게 해 준다. 또한 성적인 목적이 아닌 스킨십 즉 손을 잡거나, 어깨를 감싸거나, 팔짱을 끼는 등 자주 스킨십을 통해 애정을 표현하면 좋다.
▸사소한 선물과 깜짝 이벤트 하기: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상대방이 좋아하는 간식이나 꽃을 사주거나, 상대방이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하거나, 깜짝 여행을 할 수 있다.
▸가사 분담과 집안일 돕기: 특히 여성의 처지에서는 남편이 말로만 사랑한다고 하면서 가사 분담이나 집안일을 돕지 않으면 사랑한다는 말이 공허하게 들리고 오히려 회를 낼 수 있다. 여성은 신체적으로 피곤하면 애정이 사라지고 성적인 욕구도 저하된다. 남성들은 가정에서 여성을 구체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유머와 웃음 나누기
아마도 부부 사이에 가장 큰 애정 표현을 서로 함께 웃을 수 있는 유머를 공유하고, 즐겁게 지내는 것일 것이다. 상대방에게 가벼운 농담도 하고 놀리기도 하면서 웃고 즐기면 부부들은 순간순간 행복을 느끼고 애정도 증가한다. 부부들은 때로는 어린아이와 같이 어린 행동을 하면서 장난도 치고 놀면서 서로를 즐기는 것이 필요하다. 부부들은 너무나 예의를 지키고 근엄하면 재미가 없고 애정도 멀어진다.
애정 표현은 부부 관계의 꽃이라고 생각하고, 매일 같이 물을 주고 가꾸어야 한다. 대체로 남편들은 결혼 전에는 아내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 애정 표현과 애정 공세를 많이 한 경험이 있다. 이제 도망갈 수 없는 아내로 여기고, 아내의 애정 관리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 아내 역시 남편에게 남편이 돈 버는 기계가 아니고 소중하다는 것을 표현해 주어야 남편과 정서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다. 애정은 다양한 방법으로 상대방이 원하는 방식으로 표현해야 상대방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애정으로 느낀다. 자기중심적인 애정 표현은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