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약 먹기 꺼려지는데…항생제 먹어도 괜찮을까?

성균관대 연구팀, 어린이 신경발달장애 발생 간의 관련성 입증

산모가 임신 중 항생제를 사용하더라도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 언어장애, 뇌전증 발생 위험을 높이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임신 중에 아무 약이나 복용할 수 없다. 항생제도 꺼려지는 약 중 하나다. 그런데 임신 중 항생제를 사용해도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 △언어장애 △뇌전증 발생 위험을 높이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논문은 의학 분야 저명 국제 학술지인 ‘영국의학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에 지난 5월 25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신주영 교수 연구팀은 국내 산모-신생아 연계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산모와 신생아에게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과 어린이의 신경발달장애 발생 간의 관련성을 연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항생제는 산모나 어린이의 감염 관련 치료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의약품이다. 그러나 장내 미생물 군집의 불균형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장내 미생물이 발달하는 태아 또는 신생아 시기 동안에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위험성이 제기된 바 있다.

해당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산모-신생아 연계 건강보험청구자료를 활용해 2009년부터 2020년까지 약 12년간 출생한 어린이 약 400만 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팀은 산모와 신생아에서의 항생제 사용으로 인한 신경발달장애(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 언어장애, 뇌전증)의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산모와 신생아 코호트를 각각 구축해 연구를 수행했다. 성향점수 매칭 코호트는 다양한 교란요인들을 고려하기 위해, 형제자매 코호트는 유전/환경적 요인들을 고려하기 위해 구축했다.

그 결과, 산모가 임신 중 항생제를 사용하더라도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 언어장애, 뇌전증 발생 위험을 높이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생후 6개월 이내 신생아의 항생제 사용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 언어장애 발생 위험을 높이지는 않았지만 뇌전증 발생 위험의 경우 1.13배 증가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특히, 생후 더 일찍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와 더 긴 기간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에서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의 신주영 교수는 “의약품 처방 및 사용에 있어 더욱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임신부와 신생아 인구집단을 위한 안전성 근거를 생성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는 연구라고 생각한다”며 “감염이라는 질환 자체도 산모 및 태아의 건강결과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임상지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신 중 항생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과 지침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테트라사이클린과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계열이 금기시 되고 있다. 우선 테트라사이클린은 태아의 뼈 성장과 치아 색소 침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임신 중 사용을 금한다.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계열은 태아의 신장 기능과 청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mac*** 2024-06-02 14:48:39

      극복하지 못해온 전국 각지역 대학들. 해방당시 미군정부터, 상위법은 승전국 국가원수들이 모여 발표한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이 국제법으로 상위법 역할을 하고, 미군정령은 하위법이라, 상위법 우선의 원칙으로,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왔음. 조선.대한제국에는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으로 성균관 하나밖에 없던 나라였음.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mac*** 2024-06-02 14:48:06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 승계 성균관대는 국내외에서 6백년 넘는 역사를 행정법.국제관습법으로 인정받고 있음. 한국 최고(最古, 最高)대학 성균관대. 宮(泮宮,學宮, 太學)의 별칭가진 성균관의 교육기능을 가진 성균관대임. Royal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양반 성대 다음 가톨릭계 귀족대학으로,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이 뒤로 서울대를 극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