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화, 하루 종일 '이것'만 먹다 포기?...2주간 11kg 빼 준다는 이 다이어트는?
[셀럽헬스] 엄정화 에그패스팅 다이어트
가수 겸 배우 엄정화가 하루 종일 달걀 요리만 먹는 다이어트를 선보였다.
최근 유튜브 채널 ‘Umaizing 엄정화TV’에는 ‘다이어트라고 샐러드만 먹는 줄 알았지? | 시상식 전 일주일 식단 공개 | 백상예술대상 비하인드 | 치팅하는 법’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공개된 영상에는 백상예술대상 참석 일주일을 앞두고 다이어트에 돌입한 엄정화의 모습이 담겼다. 파스타로 시작해 샐러드로 마무리 된 일주일간의 식단 중 눈길을 끄는 것은 3일 차에 이뤄진 ‘에그패스팅(Egg Fasting)’. 에그패스팅은 하루에 달걀 6~9개를 서너끼에 걸쳐 나눠 먹는 식단으로, 엄정화에 설명에 따르면 한 끼에 달걀 2개와 버터 20g을 섭취해야 한다.
호기롭게 도전한 엄정화는 저녁이 되자 달걀에 피자치즈, 쓰리라차 소스 등을 곁들여 먹으며 “힘들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때려치우고 싶다. 정말 속성으로 하는 다이어트 아니면 추천하고 싶지 않다. 정말 힘든 것 같다. 그래도 케톤 수치는 올라갔다”며 결국 하루 만에 포기를 선언했다.
하루 달걀 6개 이상과 지방만 섭취하는 '에그패스팅'
에그패스팅은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의 일종으로 완전식품인 달걀을 이용해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고 필수영양소는 섭취해 몸의 변화를 유도하는 원리다. 하루에 적어도 6개의 달걀과 달걀 1개 당 1티스푼의 지방(버터, 마요네즈, 치즈)을 섭취하며, 식사는 3시간 간격으로 하되 마지막 식사는 취침 3시간 전에 끝낸다.
에그패스팅을 처음 소개한 미국의 웰빙 음식 전문가 아리엘 챈들러는 에그 패스팅 다이어트를 통해 2주 만에 11㎏까지 감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달걀 중심의 고지방 식단에 탄수화물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체중 감량 효과가 비교적 빠른 것은 사실이다.
다만 에그패스팅 다이어트를 지속하면 영양 불균형과 신진대사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근육이 손실되고 기초대사량을 낮아지면 정상식단으로 돌아왔을 때 오히려 다이어트 전보다 체중이 더 쉽게 늘어나게 된다.
또 우리 몸의 필수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을 완전히 배제하므로 기본적인 인지 기능조차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에스패스팅 다이어트는 최대 2주까지 가능하지만 3~5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