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것 같은 극심한 불안감…혹시 나도 공황장애?
아이언맨도 겪은 증세, 김호중은 과연?
교통사고를 내고 자리를 이탈한 혐의를 받는 트로트 가수 김호중에게 ‘공황장애(공황발작)가 있느냐, 없느냐’로 논란이 되고 있다.
소속사 측이 "사고 당시 김호중에게 공황이 심하게 왔다"고 해명했으나 CCTV에는 차에서 내려 한 손을 주머니에 넣은 채 골목길을 서성이며 전화 통화를 하는 모습이 담겼기 때문이다.
김호중은 두 달 전 한 방송에서 "공황장애를 극복했다"고 밝힌 바 있지만 완전히 극복이 안 됐을 경우 재발할 가능성이 있어 전문의에 의한 판단이 없는 상태에서 ‘공황장애다, 아니다’를 따지는 것은 잘못된 비약의 소지가 상당하다. 하지만 인기 연예인이 사고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논란을 자초하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영화 ‘아이언맨3’(2013년 개봉)의 주인공 토니 스타크는 기발한 무기를 만들고 멋진 애인을 가졌으며 가끔 세상을 구하기도 한다. 그런데 잠을 못 자고, 나쁜 기억이 되살아나면 ‘호흡이 가빠지고 식은땀을 흘리며 가슴을 움켜쥐고 주저앉기도’ 한다. 아이언맨은 어린 친구에게 불안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런 증상은 외계인과 싸우다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 이에 따른 충격과 공포로 발생한 것으로 나온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이언맨이 겪는 증상은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공황장애를 겪을 때 흔히 나타나곤 한다. 죽음이 임박할 것 같은 극심한 불안과 함께 두통,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신체 저림 등으로 주저앉게 된다.
주변에 집중하면 불안증 해소에 도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 통계를 보면, 2022년 불안장애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87만 193명이다. 이중 불안장애 환자는 23만 2334명으로 25% 정도를 차지한다.
불안장애는 인구의 15% 이상이 평생 한 번 이상 겪는 흔한 정신장애로 알려져 있다. 증상은 감정적 증상, 신체적 증상, 생각으로 나타나는 증상 등 세 가지로 구분된다. 내용이나 특징적인 증상·경과에 따라 공황장애, 불안장애, 사회공포증, 특정 공포증,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전반적인 불안장애의 원인은 세로토닌이나 노르에피네프린 등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극심한 스트레스, 불우한 가정 환경, 사고나 외상의 경험·목격, 응급 질환 등 다양하다.
주요 감정적 증상은 안절부절못함, 초조함, 짜증, 예민한 반응 등이다. 신체적으로는 심장이 빨리 뛰고, 소화가 안 되며, 손에 땀이 나고, 손이나 몸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또 손발이 차지고 근육긴장으로 두통이나 뒷목이 땅기고 아프며 가슴의 압박감이나 통증, 입 마름, 숨이 가빠지거나 숨쉬기 힘들어지는 증상이 생긴다.
불안할 때 뭔가 집중하는 것은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된다. 아이언맨도 어린 친구의 조언에 따라 개발 중인 새로운 로봇을 조립하는 데 몰두하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신경안정제 복용은 의료진 처방 따라
불안장애로 불면증이 지속되면 심장이나 뇌기능의 이상뿐 아니라 전에 없었던 불안장애 증상을 새롭게 경험할 수 있으며, 기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불안장애의 한 증상으로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불안장애가 지속되는 경우 불면증이 악화하기도 한다.
공황장애 등 불안장애가 발생할 때 신경안정제를 구해서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지 않고 복용하는 것은 의존성을 일으키는 등 근본적인 치료를 방해하는 요인이다. 다음은 의료계에서 흔히 통용되는 ‘공황발작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다.
공황발작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
1. 심장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진다
2. 심하게 땀을 흘린다
3. 몸이 떨리고 전율감이 느껴진다
4. 숨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든다
5. 질식할 것 같다
6.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을 느낀다
7. 토할 것 같거나 복부 불편감이 있다
8. 현기증을 느끼거나 머리가 띵하다
9. 주위가 비현실적인 것 같다
10. 자제력을 잃거나 미쳐버릴까 두렵다
11.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12. 마비감이나 찌릿찌릿 느낌 등 감각 이상이 있다
13. 오한이 나는데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갑자기 증세가 생겨 최고조에 이르는 경우가
4개 이상 해당하면 공황발작 의심
(자료=강북삼성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