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하면 얼굴형 바뀐다?”…실제 비대칭 효과는

[박준규의 성형의 원리]

치아 교정은 치아의 대칭을 맞추고 교합을 개선하는 치료법으로, ‘안면 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0대 후반의 지원 씨(가명)가 ‘안면 비대칭’이 고민이라며 찾아오셨습니다.

“원장님, 전 안면비대칭이 심해서 고민이에요. 처음엔 치과에 갔어요. 치과에서는 치아 중심선이 안 맞는다며, ‘양악 수술’로만 비대칭을 교정할 수 있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큰 수술까지 했는데요, 여전히 비대칭이 남아 있어요. 어쩌죠, 원장님? ”

“네? 비대칭이 심하다고요? 지금 지원 씨 얼굴 정도 비대칭은 남의 눈에 절대 안 띄어요.  그리고, 치아 중심선이랑 안면 비대칭은 별 상관없어요.

치아 중심선이 안 맞으면, ‘치아가 비대칭’ 일뿐이죠.

치아 중심이 안 맞다고 얼굴 모양이 나빠지지도 않아요. 유명 배우 얼굴을 한번 볼까요? 한때 ‘세계에서 가장 잘 생긴 남자’로 불렸던 분인데요. 치아 중심선 안 맞다고 생각이나 해본 적 있어요?”

치아 중심선이 안 맞으면, 치아가 비대칭일 뿐입니다.

“아… 원장님, 신기하네요. 이 분 얼굴 비대칭이라 생각해 본 적 없거든요.”

“지원 씨 상태도 역시, 원래부터 양악 수술은 필요 없었던 것 같아요. 저도 양악 수술을 하지만, 얼굴 대칭을 위해 양악이 꼭 필요한 경우는 정말 흔치 않거든요.”

언어는 사고의 틀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판단이 근거보다 언어를 따라가는 경우도 흔합니다. ‘입이 비뚤어져도 말은 바로 하라’처럼 우리는 ‘입이 비뚤어졌다’라는 표현에 익숙합니다. 그래서인지 얼굴 비대칭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흔히 찾는 곳이 치과입니다.

그런데, 막연히 치아의 대칭을 맞추면 얼굴과 입의 대칭도 맞을 것이라는 생각과 다르게, 치아 교정은 안면 비대칭을 교정하지 못합니다. 치아가 움직이는 만큼의 효과가 살짝 있을 뿐입니다.

구글에서 asymmetry(비대칭), orthodontics(치아 교정)로 검색하면 가장 상위에 뜨는 논문 사진을 보겠습니다. 교정으로 치아의 비대칭이 크게 좋아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교정으로 치아의 비대칭과 부정교합이 크게 개선된 모습 . [사진=(Am J Orthod Dentofacial Orthop 2016;150:1028)]
위 사진만 보면, 치아 교정으로 안면 비대칭도 좋아질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입을 다문 사진을 보면 얼굴의 비대칭은 교정되지 않았습니다.

치아를 맞춘다고 해서 안면비대칭이 좋아지지 않습니다.[사진= (Am J Orthod Dentofacial Orthop 2016;150:1028)]
안면 비대칭으로 치과를 찾는 이유에는 ‘비뚤어진 입은 치아 때문’이라는 오해도 있겠지만, ‘무서운 수술보다는 치아 교정이 왠지 덜 부담스러워서’라는 생각도 작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마음으로 찾은 치과에서 악교정 수술(양악 수술)을 권유받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악교정 수술(양악 수술)로 얼굴 비대칭이 교정될까요? 위의 검색 결과에 함께 나오는 논문 사진들을 더 보겠습니다. 치아의 비대칭과 부정교합으로, 양악 수술이 필요한 케이스입니다.

치아의 비대칭과 부정교합으로, 양악 수술이 필요한 케이스. [사진=(Press J Orthod. 2018 Nov-Dec; 23(6): 80) ]
악교정 수술(양악 수술)의 결과, 치아의 비대칭과 부정교합은 크게 좋아졌습니다.

양악 수술로 치아의 치아의 비대칭과 부정교합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Press J Orthod. 2018 Nov-Dec; 23(6): 80)

하지만, 양악 수술로 얼굴 비대칭이 해소될 것이란 기대와 달리, 얼굴의 비대칭은 이번에도 살짝만 좋아질 뿐입니다.

양악 수술후에도 비대칭은 해결되지 않습니다. [사진=Press J Orthod. 2018 Nov-Dec; 23(6): 80)]
이처럼, 치아 교정과 악교정 수술(양악 수술)은 치아의 대칭을 맞추고 교합을 개선하는 치료법으로, ‘안면 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실제로 안면 비대칭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는 ‘입’ 이 아닌 ‘턱 끝’입니다. 턱 끝이 얼굴의 중심축을 결정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좀 더 복잡한 이유가 함께 작용합니다. 입은 여러 근육들에 둘러싸여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구조입니다. 이 중 아랫입술과 입꼬리의 방향을 결정하는 근육이 턱 끝에 붙어 있습니다.

근육들의 중심에서 ‘공중에 떠 있는’ 입 [사진=Anatomy Next)]
치아가 아닌, ‘턱 끝의 비대칭’이 아랫 입술을 돌아가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치 입이 돌아간 듯 보이는 경우라도 그 원인은 치아가 아닌 턱 끝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로 비대칭을 교정한다면 턱 끝을 가운데로 옮겨주는 것만으로 돌아간 입술이 함께 좋아지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턱끝의 비대칭을 교정하는 것만으로 입술의 비대칭이 함께 좋아진 모습.

이렇게 턱끝 뼈를 이동하는 수술이 작고 간단한 수술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보다 훨씬 큰 수술인 양악 수술과 비교하면 비할 수 없이 짧고 간편한 수술로 식사의 제한도 없고 일상 회복도 빠릅니다.

이 사실을 알고 나면 보입니다. 양악수술로 비대칭이 크게 개선된 케이스들이 있지만 내용을 잘 살펴보면 ‘턱끝 수술’을 동시에 한 경우라는 것을.

그러니 이런 경우 비대칭의 교정은 ‘양악 수술’의 효과가 아닌 ‘턱끝’수술 때문인 것입니다.

이렇게 양악수술로 비대칭이 좋아진 케이스는, 턱 끝 수술을 동시에 시행한 경우들입니다 .  [사진=drantipov.com ]
가장 중요한 점은 해부학적 원리상 상대적으로 훨씬 간단한 턱끝 수술이 큰 양악 수술보다 얼굴 비대칭의 적절한 해결책이라는 것입니다.

    박준규 원장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