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지만" 연인의 '이런' 모습...미래 없다는 신호
지금 만나는 사람, 미래까지 갈 수 있을까?...몇가지 행동 신호 참고할 수 있어
연인 관계에서 그 사람 자체를 사랑하는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것만큼 두 사람이 함께 만들어가는 이야기와 미래에 대한 설렘, 함께 그려나갈 계획에 대한 기대도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어느 한 쪽만 함께 하는 앞날을 꿈꾸고 관계에 헌신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관계는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당신만큼 두 사람의 관계에 헌신할 생각이 없고 함께 미래를 계획하기 어려운 사람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행동을 호주 대인관계 전문 출판 미디어 ‘핵스피릿(hack spirit)’에서 소개한 내용으로 알아본다.
1. “지금을 사는 것”만 중요하다
지금 이 순간만을 즐기며 사는 건 재미있고 마음도 편하다. 실제로 인생을 경험하는 매우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누군가와 함께 인생을 만들어가고 싶다면, 하루하루를 즐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내년 휴가 계획도 세워야 하고, 저축도 해야 한다. 두 사람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고 관계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직업도 있어야 한다.
내년 휴가 이야기는 ‘너무 먼 미래’의 일이고, 앞으로 이루고 싶은 것들에 대해 진지하게 대화하려 하면 주제를 바꿔버리거나 그저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것’을 삶의 목표라고 말하는 사람과는 무언가를 함께 계획하기 어렵다.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다.
2. 인생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내일 이후는 생각하지 않는 이유가 스스로 인생에서 원하는 게 무엇인지 몰라서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을 인정하기 두려울 수도 있다. 앞날에 대한 혼란스러움과 불확실성에 대해 어떤 사람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좀 더 인생에 대한 계획이 있기를 기대할 수도 있다. 두 가지 모두 타당한 생각이지만, 어느 쪽이든 자신의 인생 목표와 계획이 없는 사람과 함께 미래를 계획하는 건 어려운 일일 수 있다. 당신도 불확실한 상태에 놓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됐다 해도, 그들이 원하는 삶의 모습이 당신의 인생 계획과 잘 맞을지 확실치 않다. 머릿속으로 미래를 상상하며 지금까지 열심히 이뤄나가고 있는 모든 것들과 완전히 어긋나는 계획일 수도 있다. 이런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3. 가장 필요한 순간에 멀어진다
인생을 살다 보면 성공과 실패의 순간을 오가기 마련이다. 영원히 지속되는 행복은 없다. 슬픔도 마찬가지다. 삶에는 필연적으로 기복이 있을 수밖에 없고, 이를 극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안정적으로 정서적인 지지를 얻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연인이나 배우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 사람 모두 일이 잘 풀릴 때는 한없이 행복하게 해주다, 뭔가 잘못되기 시작하면 멀어지는 사람이 있다. 함께 나누는 행복은 일상의 질을 한껏 끌어올리고 함께 있으면 너무나 행복하지만, 정작 어려운 시기에는 의지할 수 없다. 인생은 장애물로 가득하다. 만약 이런 사람과 함께 한다면 어려운 일이 닥칠 때마다 홀로 외로움을 감내해야 한다.
4.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한다
함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하고는 지키지 않는 일이 반복된다. 이런 사람과 수십 년을 함께 하려 한다면, 이런 행동을 수십 년 동안 참아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렇게 매번 약속을 깨는 버릇이 있는 사람과 함께 미래를 계획한다는 건, 당신이 세운 계획들을 이룰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게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런 모습이 변하지 않아도 그 사람과 평생을 함께 하는 게 행복할 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5. 변화를 싫어한다
세상에 변하지 않는 건 없다. 그럼에도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자신의 안전지대를 벗어나 발전해야 한단 사실이 고통스럽고 불편한 과정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사람과 인생을 함께 하려 한다면 함께 미래를 계획하긴 어려울 수 있다. 인생이 계획대로 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물론,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건 멋진 일이다. 하지만 언제나 돌발상황이 생길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계획 중 한 두 가지쯤은 변경해야 할 수도 있고, 접근 방식을 바꿔야 할 수도 있다. 어느 정도 유연성이 필요하단 뜻이다. 만약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에 매우 융통성이 없는 사람이라면 계획이 틀어지는 걸 잘 받아들이지 못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모든 것이 조금 더 힘들어질 수 있다.
6.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
함께 살기로 결정하고 이야기를 나누던 중, 상대방이 개를 키우고 싶다고 한다. 당신은 상대방이 매일 산책을 시켜야 한다는 조건을 달고 마지 못해 동의한다. 1년이 지난 지금, 당신의 배우자는 더 이상 개를 산책시키지 않는다. 대부분의 일이 저녁에 퇴근하고 집에 돌아온 당신 몫이다. 따지기라도 하면, 함께 결정했기 때문에 책임을 나눠야 한다고 말한다. 개를 산책시키기로 한 약속은 이미 생각나지 않는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 전형적인 모습이다. 그 사람은 자신이 처하게 될 상황에 대해 알고 있었음에도, 약속을 어기고 책임을 잊은 채 모든 걸 당신에게 떠넘기기로 한 것이다. 연인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길 잊거나, 실수를 하고도 배우는 게 없거나, 사과하길 거부하는 일이 잦다면 믿음을 갖기 어렵기 때문에 함께 미래를 계획하긴 쉽지 않을 수 있다.
7. 당신에게 보이는 애정에 일관성이 없다
어느 날은 애정 공세를 퍼붓다가도, 이틀쯤 지나면 냉담한 태도를 보인다. 변덕이 너무 심해서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전혀 예상할 수가 없다. 때로는 성격이 다른 두 사람과 데이트를 하는 것 같다. 연인을 일관성 없는 태도로 대하는 건 장기적으로 건강한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은 항상 상대방 때문에 기분이 롤러코스터를 타게 된다.
언제 어떻게 행동할 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계획에도 차질이 생긴다. 갑자기 완전히 다른 것을 원할 수도 있고, 이틀 후면 마음이 바뀔 수도 있다. 이런 사람과 함께 한다면 매사 불확실한 상황을 맞게 된다.
계획은 변하고, 사람은 성장한다. 누군가와 함께할 미래를 준비하며 100% 계획대로 되길 기대할 수는 없다. 하지만 상대방도 관계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당신에게 지속적으로 사랑, 신뢰, 관계를 이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