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진 퀴즈] 샤워할 때 가장 먼저 씻는 부위는?…성격 알려준다

[정은지의 건방진 퀴즈] 샤워할 때 먼저 씻는 부위...행동학적 관점에서 성격 분석

◆ 정은지의 건방진 퀴즈_18

Q. 다음 중 샤워할 때 내가 가장 먼저 씻는 부위는?
     ⓛ얼굴 ②팔다리 ③가슴 ④사타구니 ⑤머리 ⑥어깨와 목 ⑦등 중 고르시오. 

샤워할 때 무의식적으로 먼저 씻는 부위는 자신의 성격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준다. 자료 출처_디지털콘텐츠 퍼블리싱 브라이트사이드(brightside)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메디닷컴 편집]
건방진 퀴즈에서만 볼 수 있는 성격 테스트! 이번에는 샤워 동작에 따른 우리의 숨겨진 성향을 분석해보려고 해.

매일 샤워하면서 한번쯤 생각해 본 적 있어? 나는 어느 부위를 먼저 씻나? 샤워 방식이 사람마다 다 같을 순 없겠지? 스스로 눈치채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특정 신체 부위에 샤워기를 먼저 대거나 비누칠을 먼저 하는 경향이 있어.

아, 물론 천장에 고정돼 머리 위로부터 물이 떨어지는 샤워기를 사용한다면 머리카락부터 젖는다고 할 수 있겠지. 하지만 생각해 봐. 비누칠을 한 샤워볼을 가지고 어디서부터 문지르는지? 많은 사람들이 머리부터 감지 않느냐고 할 수도 있지만 내가 먼저 손이 가는 부위는 어디인가를 먼저 생각하면 이 성격 퀴즈에 대해 좀더 확장된 답을 내릴 수 있지 않을까?

무의식적으로 먼저 씻는 부위는 성격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준대. 어디를 먼저 씻느냐 행동학적 접근으로 잠재된 성향을 볼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하니, 믿거나 말거나 한번 성격을 파악해 볼까?

① 얼굴을 먼저 씻는다면?

가장 먼저 얼굴 세안부터 한다면 기본적으로 후각, 시각, 미각, 촉각, 청각 등 모든 감각에 신경을 쓰고 있는다는 뜻이야. 자신이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대해 매우 의식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해. 다른 사람들이 가장 먼저 알아차리는 부분인 얼굴을 최대한 관리하고 싶어하는 거지. 외모에 신경을 쓰면서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항상 염려해. 나쁜 평가를 듣는 것을 싫어하고, 주변의 반응에 따라 좌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부끄러움을 느끼기도 해.

② 팔이나 다리를 먼저 씻는다면?

다리, 발을 먼저 신경을 쓰는 사람이라면 겸손하고 현실적인 사람이라고 할 수 있어. 팔이나 다리는 힘과 의지력을 상징하므로, 이런 부위를 먼저 씻는다는 것은 자신의 선택을 표현하는 데 두려움이 없음을 나타내기도 해. 겨드랑이를 먼저 씻는 경향이 있다면, 사교계에서 믿을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인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더욱이 자신에게 맡겨진 힘든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야.

③ 가슴을 먼저 씻는다면?

목욕할 때 가슴을 먼저 문지르는 자신을 발견했다면, 스스로의 피부에 자신감과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아.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해가고 어떤 상황도 자신감 있게 대처하는 스타일이기도 해. 가능한 실용적이고 심플한 삶을 추구해. 독립적이고 매우 단호한 성향이라 주변의 의견들은 스스로의 결정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아.

④ 사타구니를 먼저 씻는다면? 

자신의 중요 부위를 먼저 씻는다면 아마도 매우 수줍음이 많은 사람일 거야. 내성적이거나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라고 볼 수 있대. 의외로 소심하고 점잖은 성향의 사람들이 은밀한 성적 부위에 집착을 하는 심리와도 비슷하다 볼 수 있어. 사회 집단에서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지만, 주변에 잘 아는 사람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진실한 사람이라고 여기기도 해.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자주 포기하기도 하지만, 가까운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주는 사람이야.

⑤ 머리를 먼저 감는다면?

샤워할 때 가장 먼저 씻는 신체 부위가 머리나 머리카락이라면, 규율과 질서를 좋아하는 사람이야. 신체의 가장 윗부분은 일반적으로 힘을 나타낸대. 이 부위를 가장 먼저 씻는 것은 의견을 확고히 하고 정확한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는 뜻이지. 또한 시간 관리를 잘하고 약속이나 마감 시간을 잘 지키는 것으로 유명해. 종종 친구를 선택할 때 재산보다 두뇌, 즉 지성을 우선시 하기도 해.

⑥ 어깨와 목을 먼저 씻는다면?

목과 어깨 부위를 먼저 씻는 사람은 가장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일 가능성이 높아. 어깨는 부담을 나타내는데, 이 부위에 먼저 손이 간다면 항상 모든 것을 완벽하게 달성해야 하는 부담을 없애고 싶다는 무의식의 표현이기도 해. 끊임없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도 같은 것을 기대하지. 긍정적이면서도 경쟁심이 강하고 타인보다 한 발 앞서 나가기를 원해.

⑦ 등을 먼저 씻는다면?

등은 자신의 의식을 반영해. 등에는 척추와 뇌 기능에 큰 역할을 하는 신경계가 지나가지? 굵직한 신경계가 흐르는 등을 먼저 씻는다는 것은 현실에서는 크게 자신을 내세우지 않은 내성적인 성격을 가졌다는 뜻이기도 해. 항상 조심스럽고 사람들을 쉽게 신뢰하지 않아. 사물을 깊이 파고들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습관이 있지. 남들과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혼자 있는 시간을 더 즐긴다고 해.

이 콘텐츠의 면책 조항이 있어! 전문적인 분석이 아님을 감안해 재미로만 볼 것! 사람들마다 샤워할 때 먼저 씻는 부위가 다 다르다는 게 흥미롭지 않아? 우리가 음식을 무엇부터 먹느냐, 어떻게 먹느냐, 행동학적 관점에서 성격을 분석할 때와 비슷한 접근이 아닐까 해.

건방진 퀴즈를 통해 여러 번 성격 콘텐츠를 선보여 왔어. 혈액형, MBTI보다 오히려 인간의 다양한 행동에 따라 성격을 분석하는 게 더 합리적으로 보일 정도야. 모든 행동에는 잠재된 의미가 있고, 심리에 따라 움직이기도 하니까. 성격이 ‘맞다 안맞다’를 논하기 위해서 소개하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번 기억해 주길 바라. 우리가 스스로의 행동 양식을 읽어낸다면, 자신을 파악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오늘 샤워할 때 무의식적으로 나는 어떤 부위부터 씻는지 한번씩 점검해 보자.

—–<편집자 주>
‘건’강 정보 ‘방’대하다! ‘진’짜만 골라 ‘퀴즈’로 풀어보는 <건방진 퀴즈>. 기존의 기사형식을 타파하고 더 친근하게 접근, 퀴즈로 익혀가는 건강 정보 기사입니다. 건방진 퀴즈 컨셉에 따라 살짝 건방진 말투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건강한 생활을 바라는 진정성은 진심 가득이니 ‘반말 사용’ 정중히 양해 부탁드립니다. 새롭게 시작한 연재 <건방진 퀴즈>는 매주 1회 찾아갑니다. 궁금증이나 의견이 있으면 ‘건방진 예의’를 갖춰 댓글 및 메일로 보내주세요. 성실히 기사에 참고하겠습니다.

    정은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7
    댓글 쓰기
    • s77*** 2023-12-09 02:44:08

      그냥 위에서부터 아래로. 손이 잘 닿지 않는 등은 다른 도구를 써야 하니 먼저. 그리고 하나의 도구로 해결 할 수 있는 나머지 부위. 무의식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물과 비누를 덜 쓰는 것만 생각함. 이럼 어떻게 되나?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byu*** 2023-12-07 19:03:14

      안 맞는데...엉터리기사...쓸게얼마나없으면 만들어서 쓰냐...과학적근거가 있기는하냐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kk7*** 2023-12-07 17:59:52

      난 머리부터 씻는데 기사 내용의 성격이랑 완전 다른데 어디서 엉터리 기사를 배껴 왔어.? 그리고 기자는 왜 반말 같은 글을 찍찍대나.? 예의도 못배운거 티내지 마라 어디가서 빰맞는다..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1
    • tmh*** 2023-12-07 06:34:13

      식당일과 밭을을하고 시골 마당에서도 무거운 짐을 드는 일들을하니 가장 먼저 땀이 나는곳이 머리더라구요 머리부터 감게 되더라구요 예쁜 시간시간 만들어 가시고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jmk*** 2023-12-07 04:38:38

      당연히 머리부터 감아야지 나중에 머리를 감으면 샴푸가 이미 다 씻은 몸으로 흘러내릴텐데 그걸 다시 씻어내야 하잖아.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 jyo*** 2023-12-06 18:02:25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jyo*** 2023-12-06 18:02:20

      드.. 등부터 씻는 사람도 있구나!!!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