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나래 얼굴 돌려깎기 했다고?...변화 큰 안면윤곽 어떻길래
[셀럽헬스] 박나래 과거 안면윤곽 직후 모습 공개
최근 한 방송에서 개그우먼 박나래의 마른 시절 사진이 공개됐다. 안면윤곽술 직후 찍은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 속에서 박나래는 다소 앙상한 모습을 보였다. 박나래는 “누구나 호시절이 있지 않나”라며 “돌려깎기하고 두 달 만에 부산여행 갈 때였는데 (수술 때문에 음식도 제대로) 못 먹었다”고 말했다. 안면윤곽은 어떤 수술이며, 양악 수술과는 어떻게 다를까?
안면윤곽술, 얼굴 형태 교정하는 수술...양악 수술과 명백히 달라
안면윤곽술은 말 그대로 얼굴 형태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튀어나온 뼈를 잘라 각진 턱이나 돌출된 광대뼈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결할 수 있다. 움푹 들어간 부위의 입체감을 살리는 등 얼굴형을 전반적으로 다듬는 데도 도움된다.
간혹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술을 헷갈려 하는 이들도 있지만 이 둘은 명백히 다른 수술이다. 안면윤곽술을 양악수술과 달리 치열과 관계없이 외형적인 부분을 교정할 때 쓰인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치열과 양악을 함께 움직여 저작기능과 심미적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즉, 양악수술은 미용 효과도 누릴 수 있지만 부정교합을 맞추는 데 의의가 있다. 부정교합은 치아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 턱의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미적인 목적으로 안면윤곽술을 하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신경이 많이 지나가는 얼굴인 만큼 수술 부위에 대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턱끝을 살짝만 움직여도 턱선, 목선, 입매 등이 모두 바뀐다. 때문에 가격만 보고 병원을 선택하기보단 개인의 이목구비 비율, 얼굴의 지방 및 근육량, 안면비대칭 여부 등에 대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턱 발달하거나 안면 비대칭 유발하는 습관은?
견과류처럼 단단한 음식이나 오징어처럼 질긴 음식을 자주 먹는 식습관은 턱 근육을 자라게 만든다. 턱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저작근(씹을 때 사용하는 근육)이 발달해 턱이 사각형으로 보일 수 있다. 음식물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도 턱관절의 변형을 일으킨다. 씹는 것뿐만 아니라 한쪽으로만 눕고 턱을 괴는 습관도 멀리하는 것이 좋다.
이의석 고려대 구로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뼈가 자라는 것을 조절할 순 없지만 특정 자세, 행동은 얼굴을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게 만든다”며 “한쪽으로 턱을 괴거나 식사하는 습관은 안면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기에 오른쪽과 왼쪽 턱을 골고루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