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로 부풀어 오른 배…쏙 들어가게 하는 방법

식사 때는 30분 이상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야

복부 팽만감을 느낀 남성
배에 가스가 가득 차는 복부 팽만을 줄이는 방법들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복부 팽만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복위(복부의 가장 큰 둘레)가 증가하는 증상이다. 주관적인 복부 팽만은 흔히 가스가 꽉 찬 느낌이나 더부룩한 느낌으로 묘사되며, 실제로 복위가 증가하지 않았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장내 가스가 차는 문제로 더부룩한 느낌이 들 수 있다.

대부분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다가 자연적으로 소실되고, 위와 장의 기능상 문제와 연관이 있는 경우가 흔하다. 뱃살 빼기는 쉽지 않지만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은 쉽게 막을 수 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NewsToday)’ 자료를 토대로 복부 팽만감을 줄이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

식사 때 천천히 꼭꼭 씹어 먹기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공기까지 먹게 돼 배에 가스가 찬다. 소화가 입에서 시작된다는 마음으로 꼭꼭 씹어 먹자. 식사시간이 최소한 30분은 돼야 포만감이 생기면서 식사량도 줄일 수 있다.

섬유질 많이 섭취하고, 운동하기

물, 식이섬유를 적게 먹고 몸을 덜 움직이면 변비에 걸리기 쉽고, 변비는 복부 팽만의 원인이다.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곡물, 채소, 콩류, 견과류 등 식이섬유를 많이 먹고 물이나 차를 하루 6~8잔정도 마셔야 한다. 또 일주일에 최소한 5회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 한다.

탄산음료 줄이고 물 마시기

탄산음료는 헛배를 부르게 한다. 다이어트 음료도 마찬가지. 물을 마시거나 아니면 최소한 탄산이 없는 음료를 마시는 게 좋다.

가공식품 피하기

가공식품일수록 나트륨 함량이 높고 섬유질은 적다. 이 둘은 모두 배를 불룩 나오게 만들기 쉽다. 가공식품을 고를 때는 겉포장의 영양성분부터 읽어보는 습관을 기르자. 통조림, 냉동식품 등은 대부분 나트륨 함량이 500㎎을 넘는다.

껌 씹지 않기

껌을 씹으면 공기를 함께 삼키게 된다. 껌을 씹는 습관이 있다면 껌을 과일, 채소, 저칼로리 과자로 바꿔 보자.

먹어야 할 식품

페퍼민트차, 생강, 파인애플, 파슬리, 그릭 요거트 등은 팽팽한 복부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