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같은 운동만 반복? 아무리 운동해도 효과없는 이유

매일 같은 운동만 반복한다거나, 세트마다 휴식을 너무 길게 취하는 운동 습관은 자신도 모르게 운동 효과를 떨어뜨린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열심히 운동을 해도 별다른 운동 효과가 없고 근육도 늘어나지 않는다면, 자신의 운동방식을 체크해봐야 한다. 꾸준한 운동은 분명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자신도 모르게 운동 효과를 떨어뜨리는 운동 습관들이 있다. 매일 같은 운동만 반복한다거나, 세트마다 휴식을 너무 길게 취하는 경우 등은 문제가 있다.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피해야 할 나쁜 운동 습관을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매일 같은 운동을 반복한다

운동은 열심히 하지만 매일 같은 운동을 반복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같은 운동만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점점 더 익숙해지고 편해진다. 몇 가지 운동을 매일 바꿔서 해야 운동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몇 가지 운동을 섞어서 하거나 매일 운동을 바꿔서 하면, 우리 신체가 더 열심히 작동하게 되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다.

 

◆ 세트마다 휴식시간이 너무 길다

근력운동을 할 때 각 세트마다 휴식시간을 갖는 것은 중요하지만, 너무 많이 쉬다 보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휴식이 너무 길어지면 심장 박동 수가 낮아져 신체가 근육에 연료를 공급하는 것을 중단하게 된다. 각 세트마다 30~60초 정도 휴식시간을 갖는 게 적당하다. 효과를 높이려면 한 가지 근력 운동에 집중한 뒤, 30초 이상 쉬지 않고 바로 다음 운동을 하면 된다.

 

◆ 운동을 천천히 오래한다

운동을 지속적으로 느리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예를 들면, 1시간 이상 운동을 오래하는 대신에 30분 동안 고강도의 연속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15~30초간의 짧은 휴식을 가진 뒤 바로 다음 운동을 하는 게 좋다. 중요한 것은 운동할 때 전력을 다해 하라는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트레드밀에서 손잡이를 잡는다

트레드밀에서 뛰거나 걸을 때 손잡이를 잡게 되면, 체중 일부분이 실리게 돼 생각만큼 칼로리를 많이 소모시킬 수 없게 된다. 게다가 손잡이에 의지하게 되면 부적절한 자세가 돼 부상 위험이 커진다. 트레드밀에서 뛸 때에는 손 끝만을 손잡이에 살짝 올려놓아야 한다. 트레드밀 경사 때문에 손잡이를 잡는다면, 이는 잘못 조정된 것이기 때문에 바로 잡아야 한다.

 

◆ 운동을 위해 더 많이 먹는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 운동하는 사람들은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경우가 있다. 음식 섭취를 늘리는 이유는 운동할 때 쓰는 에너지의 양을 늘리기 위해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루 종일 더 먹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단백질과 좋은 지방을 더 섭취하는 것은 그대로 유지하되, 탄수화물은 평균 수준에서 섭취를 하는 게 좋다. 탄수화물은 맛은 좋지만 운동을 위한 장기적인 에너지를 제공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