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에 좋은 단백질…얼마나 먹어야 효과볼까?
단백질은 체중 감량을 위한 필수영양소로 꼽힌다. 단백질은 근육 성장을 촉진 하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며 신진 대사를 촉진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이든 너무 많으면 좋지 않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준다. 이를 통해 과식을 막아준다. 또한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통해 근육량을 유지하면 대사율을 더 높게 유지할 수 있다.
다만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긴다. 신체는 근육 합성을 위해 일정량의 단백질만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은 지방으로 저장된다.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장에 부담을 주고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단백질은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을까?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적절한 단백질 섭취량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지적한다. 연령, 활동 수준, 전반적인 건강 상태 등의 요인이 이른바 '적정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일반적인 권장량은 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필요한 단백질은 몸무게 1kg 당 0.8g 정도이며, 최대 1kg 당 2g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한국영양학회는 단백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을 기준으로 남성은 50~55g, 성인 여성의 경우 45~50g 정도로 정하고 있다.
섭취하는 단백질의 질도 중요하다. 살코기, 생선, 유제품 같은 전체 식품과 렌즈콩, 병아리콩 같은 식물성 식품을 섭취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들 식품은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루 단백질 55g이면, 소고기 기준 250g은 먹어야 한다. 소고기의 20%가 단백질이니까. 코메디 기자는 제대로 기사를 쓰기 바란다. comedy하지 마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