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독감 백신, 동시 접종해도 될까?
임상시험 결과 병용 접종해도 효과와 부작용 차이 없어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백신을 동시 접종해도 문제가 없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의학협회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발표된 이스라엘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건강의학 웹진 ‘헬스 데이’가 11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두 가지 백신을 모두 접종한 사람은 코로나19 백신만 접종한 사람보다 항체 반응이 약간 낮았다. 또한 두 가지 백신을 모두 접종한 사람 중 부작용이 나타난 숫자와 코로나19 백신만 접종한 사람의 부작용 숫자도 같았다. 연구진은 두 가지 백신을 동시에 접종해도 “코로나19 백신만 접종할 때보다 면역 반응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과 관련이 없었으며, 이는 백신의 병용 접종을 뒷받침한다”고 결론지었다.
이스라엘 쉬바 메디컬 센터의 의료진은 2022년 9월~2023년 1월 다국적 제약사 애보트의 4가 독감 백신, 화이자-바이오엔텍의 2가 코로나19 부스터를 각각 또는 동시에 접종한 588명을 비교했다. 두 가지 백신을 모두 접종한 참가자는 양 팔에 백신을 하나씩 맞았다.
연구진은 백신 접종 후 최대 62일 동안 참가자들의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항체 검사와 온라인 설문지를 실시했다. 두 가지 백신을 모두 접종한 사람들의 코로나 항체 수치는 코로나19 백신만 접종한 사람에 비해 0.84배 낮은 것으로 측정됐다. 연구 참여자 중 백신 접종 후 두 달 동안 COVID에 걸린 사람은 없었다.
발열이나 피로와 같은 자가 보고 반응의 발생률은 코로나19 백신만 접종한 사람의 경우 27.4%, 두 가지 백신을 모두 접종한 사람의 경우 27.6%, 독감 백신만 접종한 사람의 경우 12.7%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노인과 같이 더 취약한 집단에서 한 번의 클리닉 방문으로 얻을 수 있는 백신 접종 준수율이 두 번의 개별 방문으로 얻을 수 있는 백신 접종 준수율보다 확실히 높기 때문에" 두 가지 백신 동시 접종을 장려하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이날 최신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이번 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접종할 때 독감 백신을 함께 맞을지 여부를 결정해야 할지 모른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두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두 백신을 병용 접종했을 때 부작용이 약 8%~11%까지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확답을 내리진 않은 상황이다.
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jamanetwork.com/journals/jamanetworkopen/fullarticle/2809119)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