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자주 먹었더니 체지방-고지혈증에 변화가?
콜레스테롤 낮추고 식이섬유 풍부... 면역력 증진, 항암 작용
버섯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표고버섯은 채 썰거나 다져서 밥-죽에 넣어 먹을 수도 있다. 가루를 내서 육수, 조림,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면 공장에서 만든 조미료에 뒤지지 않는 감칠맛이 난다. 버섯의 건강 효과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표고버섯... 콜레스테롤 낮추고 칼슘 흡수, 항암 작용
표고버섯은 비타민 D의 이전 물질인 에르고스테롤(ergosterol)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 고지혈증, 혈관이 굳어가는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몸속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의 건강-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렌티난(lentinan)은 항암 물질로 면역력 증진-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의약품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국립농업과학원 자료). 단백질과 미네랄(칼슘, 인, 철, 칼륨), 비타민(비타민 B1, 비타민 B2, 나이아신)이 풍부하다, 특히 피로를 줄이는 비타민 B1 과 비타민 B2는 채소의 2배 이상이며 필수 아미노산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팽이버섯... 염증 예방, 면역력 증진, 체지방 억제
팽이버섯은 대보다 갓에서 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특히 갈색 팽이는 뇌에서 신경전달 물질로 작용하는 아미노산인 가바(GABA)가 많이 들어 있다. 불안, 스트레스, 우울감, 불면 등의 예방-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다른 버섯들보다 항산화(손상-노화)와 항염증에 좋은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면역력 증진, 항바이러스-항암 작용에 기여한다.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아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체지방 억제, 고지혈증-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장 건강과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도 많다.
목이버섯... 체중 감량, 뼈 건강, 노폐물 배출
목이버섯은 칼로리가 낮고 버섯 중 식이섬유가 가장 많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인터페론 성분이 있어 암 예방, 간 보호에 기여한다. 비타민 D와 칼슘이 많아 뼈 건강에 좋고, 수분 흡수력이 뛰어나 몸속 노폐물 및 독소 배출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혈액을 적당히 응고시키는 작용이 있고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좋다. 특유의 맛과 향이 있고 씹는 촉감이 좋은 것도 장점이다. 쉽게 변질되지 않고 건조가 잘 되어 오래 저장할 수 있다.
중국산에서 잔류 농약 검출... 국산 구별법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판매 중인 중국산 백목이버섯에서 잔류 농약(클로르메쾃)이 기준치(0.01㎎/㎏ 이하)보다 초과 검출돼 판매 중단-회수 조치한다고 8일 밝혔다. ‘베스트유통(경기도 포천시)’이 수입해 판매한 중국산 제품이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구매한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달라”고 당부했다. 버섯도 국산과 중국산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국산 표고버섯은 갓 크기가 넓적하고 불규칙하며 표면의 골이 얕아 뚜렷하지 않다. 갓의 표면이 진한 갈색이다.
어째거나 잘 세척해 섭취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