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방지에 혈압 조절도… 제철 무화과의 놀라운 효능 5

부드럽고 달콤한 무화과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늦여름부터 가을까지 나오는 무화과는 주변에 흔한 과일은 아니다. 신선한 생 무화과는 제철에만 마트에서 잠깐 판매되기 때문이다. 부드럽고 달콤한 무화과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무화과는 이맘때만 잠깐 만나 볼 수 있기에 더욱 특별하게 느껴진다. 특히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환절기 건강 증진에도 우수한 효과를 자랑한다. 제철 무화과의 놀라운 효능을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노화 방지에 탁월, 저열량 식품

노화 방지에 탁월한 무화과는 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었다고 전해져 ‘여왕의 과일’로 불린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데 비해 열랑은 낮아서(1개 27kcal)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당뇨 환자의 간식으로도 적합하다.

 

◆ 중성지방 제거, 피부 미용 도움

무화과의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체내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소화와 배변 활동을 돕고 위장을 보호하는 식이섬유도 가득 들어 있다. 특히 폴리페놀 성분은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막고 암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로 비만을 예방하거나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혈압 낮추고 해독작용까지

무화과에 든 베르갑텐(Bergapten)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해독 작용을 한다. 특히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이뇨를 촉진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효과가 높다. 하지만 신장질환을 앓은 사람은 무화과의 천연물질인 수산염을 걸러내지 못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생리통이 잦거나 심한 여성에게 도움

무화과는 ‘여왕의 과일’이라고 불리우는 만큼 여성에게 특히 좋다.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미용에 도움이 되며, 양질의 단백질이 여성 호르몬을 생성해 생리통이 잦거나 심한 여성에게도 도움​을 준다.

 

◆ 피신은 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

무화과를 먹었을 때 혀가 따가운 경험을 한 적 있을 것이다. 무화과에 들어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ficin)은 혀와 구강 점막의 단백질을 분해해 입 안의 이상 감각을 유도할 수 있다. 덜 익은 무화과일수록 피신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단백질을 분해하는 피신은 고기를 먹을 때 샐러드로 만들어 함께 먹거나,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에 도움을 준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