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한 것도 아닌데 손이 덜덜덜... 왜 그럴까?
수전증에 좋은 식품... 견과류, 사과, 두부, 생선 등
의도하지 않았지만 미세하게 떨리는 손. 수전증은 널리 알려진 질환으로 의학적 용어로는 '진전(tremor)'이라고 불린다. 이 떨림 증세는 머리, 다리, 턱 등 몸의 어느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 수전증은 진전이 손 부위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렇게 떨리는 손은 일상에서 불편함을 주고, 혹시 몸에 다른 이상이 생긴 건 아닌지 걱정하게 된다.
약물과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어
수전증은 기관지확장제 (천식, 기관지질환치료약), 카페인(감기약 혹은 진통제에 들어 있음) 포함 약물, 신경 안정제나 우울증 치료약 등 현재 복용 중인 약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또 갑상샘기능 항진증이나 간, 콩팥 등의 기능 이상과 같은 대사성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본태성 떨림, 파킨슨병, 일과성 뇌허혈증이나 뇌졸중, 뇌종양, 신경계 질환의 대부분이 원인인 경우 등 여러 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정서적 안정 취하는 것이 중요
사람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며 뇌영상 검사 등 정밀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치료가 다르지만 대개 약물치료 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모든 종류의 떨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흥분하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정서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전증에 좋은 음식 4가지
1. 견과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수전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견과류의 마그네슘은 혈당을 통제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신경기능과 근육 기능 완화에 좋다. 또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생기는 떨림 현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2. 두부
견과류와 같이 콩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필수 영양소이며 두뇌회전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단백질도 충분하여 마그네슘과 같이 떨림 현상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수전증의 원인인 근육을 강화해주고 바로잡아주는 데에 효과적이다.
3.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은 DHA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뇌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칼슘이 많아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 감소와 성인병 예방 등에 좋다.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어린이의 두뇌발달과 노년층의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다.
4. 사과
사과는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있어서 항암과 항염 효과에도 좋고, 파킨슨 증후군 발병을 40% 낮추고 수전증을 예방시켜준다. 그 외에도 사과는 고혈압, 치매.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