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2배...중년 여성에 왜 담석증 많을까?

담석 크기가 크면 담낭암 가능성 높아

중년 여성은 출산, 피임약 복용, 비만 등으로 인해 쓸개에 돌(결석)이 생기는 담석증 위험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년 여성들이 또 하나 마주하는 중요한 병은 담석증이다. 담낭(쓸개)에 저장된 액체가 돌처럼 굳어져서 결석이 생기는 병이다. 담석증이 위험한 것은 담낭암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담석증은 왜 여성 환자가 남성의 2배나 될까?

중년 여성에 왜 담석증 많나?... 출산, 피임약 복용, 비만 등

담석증은 40세가 넘으면 빠르게 늘어난다. 장기간 쌓인 콜레스테롤로 인한 담석이 대부분이다. 중년 여성 환자가 많은 이유는 임신으로 인한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의 과다 분비, 출산, 먹는 피임약, 호르몬 대체 요법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 등이 꼽힌다. 쓸개즙(담즙)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담낭의 움직임을 줄여 담석증의 원인이 된다.

급격한 다이어트 했더니... 담석이 생긴 이유

담석은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을 급격히 줄여 빠른 체중 감소가 나타날 때 생길 수 있다. 일주일에 1.5kg 이상의 체중 감소는 담석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질병관리청 자료). 가족력도 있고 과체중-비만-당뇨병도 위험 요인이다. 고지방-고콜레스테롤-고탄수화물 식사도 주의해야 한다. 약물도 원인이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들은 담즙으로 분비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늘려 담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배 아파서 진통제만?... 담석증 증상에 대처하는 법

콜레스테롤이 뭉친 담석이 담낭관을 따라 가다 복통을 일으키는 게 가장 흔한 증상이다. 고기 비계 등 기름기 많은 식사 후에 생길 수 있다. 복통이 5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도 있다. 열이 나고 피부나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도 나타난다. 진흙 같은 회색의 대변을 볼 수 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담석이 담낭암으로?... 크기가 크면 암 위험 높아

담석 중 2.5~3cm 이상의 큰 담석을 방치하면 담낭암 위험이 커진다. 모든 담낭 담석이 암으로 악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관찰을 잘 해야 한다. 담도(쓸갯길)에 담석이 생기면 무증상도 있는 담낭 담석과 달리 통증이 심하다. 일 년에 한 번 복부 초음파를 통해 관찰하는 게 좋다. 무증상 담석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주치의와 상의하는 게 좋다.

예방법은?... 중년 넘으면 고지방 음식 줄여야

담석증 예방을 위해 비계가 많은 고기, 내장,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반찬을 많이 먹는 게 좋다. 고기를 먹을 때는 살코기 위주여야 한다. 중년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줄어 혈관 질환 위험도 커진다. 과식으로 인한 열량을 줄이고 운동을 하면 지나치게 살이 찌는 것을 막아 담석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