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소 챙기고 싶을 때… ‘가성비’ 좋은 국민 식재료 3

영양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리 시간을 줄여주고 영양소는 풍부한 ‘가성비’ 좋은 식재료를 찾아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평소 인스턴트 음식이나 배달 음식을 즐기다 보면, 영양소 부족에 단백질을 한꺼번에 섭취하게 된다. 이런 경우, 영양학적으로 나트륨 과잉 섭취에 노출되고 영양 불균형이 나타나기 쉽다. 영양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리 시간을 줄여주고 영양소는 풍부한 ‘가성비’ 좋은 식재료를 찾아야 한다.

 

달걀이나 돼지고기처럼 단백질뿐만 아니라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들을 평소 준비해두면 편리하다. 간편하게 다양한 요리와 균형 잡힌 영양분 섭취가 가능한, 국민 대표 식재료 3가지를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국민 대표 고기, 돼지고기

구이, 볶음, 찌개 등 다양한 한식에 사용되는 국내산 돼지고기는 양질의 단백질은 물론 아연, 철분과 미네랄,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여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식재료다. 특히 ‘면역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B1과 강력한 면역 증강 효과가 있는 셀레늄이 풍부하다. 더불어 한국인의 93%가 결핍을 겪고 있는 비타민D가 풍부하여 남녀노소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싱싱한 국산 돼지고기를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를 통해 빠르고 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완전식품 만능 식재료, 달걀

완전 단백질 식품인 달걀은 대한영양사협회·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서 발표한 ‘면역력 증강식품 10가지’에 돼지고기와 함께 선정된 식재료다. 달걀은 ‘완전식품’이라 불릴 만큼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기억력 향상에 좋은 콜린, 노안을 예방하는 루테인 등이 고루 들어있다. 온도가 낮은 냉장고 안쪽에 보관해두면 길게는 2~3주간 보관할 수 있는 영양만점 만능 식재료다.

 

◆ 저칼로리 다이어트식, 버섯

버섯은 나이아신과 인,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정지시키며, 암 치료과정의 부작용을 막는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더불어 식이섬유가 많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어, 칼로리 과다 섭취를 막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버섯은 키친타올과 지퍼팩을 이용해 소분하여 냉장고에 넣어두면 보관도 간편하고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