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이를 위한 효과적인 학습지도법은?

[채규만의 마음이야기]

자녀가 공부만 하려고 하면 집중을 못 하고 주의가 산만한 것 같고 숙제도 잘하지 못하고 성적이 저조한 경우에는 ADHD를 경험하고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필자의 상담 경험에 의하면 ADHD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녀의 머리는 똑똑한 것 같은데 학교 성적이 예상보다 낮게 나와서 속상하고 당황하신 분들이 많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이나 스마트폰은 부모가 제재하지 않으면 몇 시간이고 지속해서 수행하는데, 공부만 하라고 하면 몸을 뒤틀고 부모가 한눈을 팔면 안 하면 밖으로 튀어 나가는 것을 보고 좌절감을 많이 느낀다.

ADHD 주요 증상인 주의 결핍의 특징은 “주의를 주지 못한다는 것이 아니고, 외부 자극이 반복적이고 흥미가 없는 수학이나, 사회 과목, 또는 복잡한 과학 과목에 지속적인 주의를 주지 못한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ADHD 아동은 자신이 관심이 있는 게임 또는 만화, 역사 소설 등은 밤새우면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

ADHD 아동의 주의력 향상을 위한 약물치료

ADHD의 원인은 생물학적이고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우세하다고 밝혀져 있고, 주의를 지속하지 못하는 원인은 두뇌에서 주의를 지속하는 데 필수 신경 전달물질인 도파민이 적절하게 분비되지 못해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밝혀졌다. 그러기에 ADHD 아동의 주의력 향상을 위한 약물 치료는 임상 심리 전문가에게 종합적인 심리 평가를 받아서 공식적인 진단이 나오면, 소아 정신과 의사나, 미국에서는 소아와 의사에게 리탈린(Ritalin)을 처방을 받아서 약물의 도움을 받으면 아동이 차분해지고 지속해서 주의를 환기하는 면에서 아주 효과적이다.

학부모 중에는 이 약물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부작용을 염려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 약물은 50년 이상 사용된 약물이기에 안심할 수 있고, 중독성도 없다. 단 이 약물을 복용하면 초기에는 일시적인 식욕 저하, 수면 장애, 및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지만 적응하면서 괜찮아진다. 부작용이 나타나면 담당 의사에게 가서 약물의 양을 조절하면 된다.

ADHD 자녀 주의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기법

ADHD 아동에게 약물 처방을 하는 것은, 시력에 문제 있는 사람이 안경을 쓰게 해서 시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과 같다. 그러나 시력 나쁜 사람이 안경을 써도 주의하면서 길을 건너야 사고를 당하지 않는 것과 같이, 약물의 도움으로 ADHD 주의력이 나아져도 주의 주기 향상 훈련을 받아야 공부를 잘 할 수 있다. 부모들이 ADHD 아동들에게 “너 시험이나 숙제를 할 때 정신 똑바로 차리고 봐! 제발, 정신 차려! 똑바로 해서 실수하지 마!”라는 말을 수없이 반복하지만, 이러한 조언이나 지시가 ADHD 아동에는 통하지 않는다. 어떤 대상에 주의를 환기한다는 것은 심리적인 에너지를 그 대상에 집중하는 멘탈 과정인데 ADHD 아동에게는 주의 주기 과정의 훈련을 받아야 주의력이 향상된다. 학부모는 아동의 숙제를 도와주거나 학습 지도를 할 때 다음과 같이 주의 주기 4단계 훈련을 시켜 보기 바란다.

▸주의 주기 1단계: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시 사항이나 문제를 여러 번 읽기

ADHD 아동은 문제를 풀려고 할 때 대충 읽고 문제의 답을 구하려고 한다. 부모님은 ADHD 아동에게 “주의 주기 첫 단계는 처음부터 문제나 지시 사항을 잘 읽어야 해. 자 문제를 천천히 읽어보자!” 하면서 아동에게 풀어야 할 과제의 문제를 초기에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훈련해야 한다. 그리고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했는지 요약해 보도록 질문도 한다.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으면 과제 수행이나 시험의 실패 원인이 된다. 필자는 ADHD 아동에게 문제를 직접 주고 여러 번 읽게 하고 물어보았더니 매우 효과가 있었다.

▸주의 주기 2단계: 문제 푸는 방법을 생각해 보기

ADHD 아동의 주기 문제는 문제를 파악하면 즉각적으로 해답을 찾으려고 시행착오를 하면서 문제 해답이 안 나오면, 좌절하거나, 시험을 볼 때는 당황하며 시간을 허비한다. 그러나 문제를 파악했으면, 어떻게 문제를 풀까를 생각해 보며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풀려는 문제에서 강조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공식이나 무엇을 사용해서 어떻게 풀까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ADHD 아동에게 문제를 푸는 전략을 생각하고 문제에 접근하도록 코치를 해주면 도움이 된다.

▸주의 주기 3단계: 여러 가지 가능성 있는 답을 생각하고 정답을 선택하기

수학 같은 문제는 문제 푸는 전략을 생각해서 신중하게 접근하면 간단하게 답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문제가 복잡하거나 단순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생각하고 그 중에서 정답을 찾아야 한다. 요즘에는 4지 선다형이 많이 나오기에 정답에 대한 가능성이 이미 시험에 제시될 수 있는데, 그 대안마다 차분하게 읽고 정답을 선택해야 한다. ADHD는 이 과정에서 모든 문제의 답을 제대로 읽지 않고 빠르게 선택해서 미묘한 차이가 있는 답을 잘 못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적절한 해답을 선택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주의주기 4단계: 정답을 다시 검토하기

ADHD 아동이 문제를 풀었지만, 도중에 실수를 할 수 있기에 자신이 선택한 정답을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는 과제를 시행했을 때는 완수한 과제를 바로 제출하지 말고, 다시 검토하고 교사가 원하는 방식으로 했는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주의 주기 4단계 방법을 시험을 보는 상황에서 적용할 때는 4단계 정답 검토하기는 시간이 남으면 하도록 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ADHD 아동을 과외 수업하거나 학습 지도를 하는 부모들은 위의 방법으로 한 단계씩 차례로 해야 할 과제를 질문하고, 초기에는 부모가 주의주기 4단계를 소리를 내서 말하고 실시하면서 모범을 보이고, 다음에는 아동이 소리를 내서 주의주기 4단계를 말하고 실행하도록 해주고, 마지막 단계는 속으로 말하면서 주의주기 4단계를 말하도록 하면 도움이 된다. ADHD 아동은 숙제를 하거나 시험을 볼 때 정확도 보다는 속도를 중시하기에 주의 주기 4단계 과정을 차분하게 훈련 시켜 보면 학습 능력이 향상되고 성적도 향상된다.

    채규만 교수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