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도? 놓치기 쉬운 어린이 우울증 신호들
어린이와 십대 청소년에게서 우울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의 일부 증상들은 성인과는 다를 수 있으며 알아채기도 어렵다. 자신의 상태를 설명하거나 표현하는 방식이 아직 서투르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감정 기복을 경험하는 건 정상이다. 하지만 미국 클리블랜드클리닉에 따르면, 2주 이상 계속해서 우울해하는 건 우울증이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어린 시절 우울증 징후를 놓치면 진단과 치료가 늦어져 아이의 삶에 정서적, 행동적, 학업적 부진을 일으킨다.
아이가 우울증을 겪고 있다는 7가지 징후, 미 건강정보 매체 ‘에브리데이헬스’에서 소개했다.
1. 평소보다 더 화가 나 있거나 더 짜증을 낸다
어떤 아이들의 경우에는 갑자기 화가 폭발하는 형태로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때로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으로 오해를 받는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성인들은 외롭거나 슬퍼하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반면, 아이들의 경우 화나 짜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집이나 학교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하거나 나쁜 행동을 하기 시작할 수 있으며, 기분에 큰 기복이 생기기도 한다.
2.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는다
성인과 비슷하게 우울증이 있는 아이들도 친구들이나 원래 좋아했던 활동을 피하는 등 행동의 변화를 보일 수 있다. 좋아하던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없어지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3. 식욕에 변화가 생긴다
아이가 우울증인지 보려면 식욕에 변화가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보라. 미국 보스톤아동병원(Boston Children’s Hospital)에 따르면, 계속해서 평소보다 많이 혹은 적게 먹어 체중이 줄거나 늘어나는 건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다.
4. 수면 패턴이 달라졌다
평소보다 더 많이 자거나 불면증이 생기는 것 또한 우울증에 대한 잠재적 징후다. 미국의학협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JAMA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발표된 메타분석에 따르면, 수면 문제는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의 잠재적 징후일 뿐 나이라 애초에 우울증을 발달시키는 위험 요인이기도 하다.
5. 학업 성적이 떨어졌다
특히 중학생과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성적이 떨어지는 것 또한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다. 미국의 학생 전문 설문조사 비영리단체인 ‘YouthTruth’가 2022년 가을 발표한 설문 데이터에 의하면, 미국 십대 학생 약 22만 3000명이 우울증, 스트레스, 불안을 학습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로 꼽았다.
6. 이유를 알 수 없는 통증이 있다
영국 국립보건서비스(NHS)에 따르면, 두통이나 복통과 같이 설명할 수 없는 신체적 증상은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다. 특히 두통은 외로움이나 슬픔의 감정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우울증을 가진 아이들 사이에게 흔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미국 메이오클리닉은 말한다.
7. 죽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미국 클리블랜드클리닉에 따르면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건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살의 위험 또한 높아진다는 건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아이가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징후는 △자해 행동이나 위험하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이 늘었다거나 △사회적으로 위축되었다거나 △절망감을 느낀다던가 △논리적인 이유 없이 자신의 물건을 남에게 주는 행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