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쪘다고 오해 받을라…부기 없애는 최고의 음식?
오이 바나나 옥수수수염차 우엉 해조류 늙은호박 우유
잠을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나 몸이 붓는 사람이 있다. 부기가 빠지지 않아 살이 쪘다는 오해를 받는 경우도 있다. 얼굴이나 종아리 등 몸이 붓는 이유는 혈액순환이 안되거나 이뇨작용이 활발하지 못해서다. 또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와 짜게 먹는 식습관도 몸이 붓는 원인 중 하나다.
부기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간편한 음식이 있다.
오이
오이는 95%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이에 풍부한 수분과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시켜 유해물질과 숙변을 배출해 변비를 개선하고 장 건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이소퀘르시트린, 플라보노이드,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 등의 배출을 도와줘 부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바나나
바나나는 100g당 335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추고 부종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또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프럭토올리고당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 운동에 좋고 배변 활동이 원활히 해서 복부 지방과 부기를 업애는 데 도움이 된다.
옥수수수염차
부기는 몸의 신진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다. 옥수수수염차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꾸준하게 먹으면 이뇨작용을 촉진해 몸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부기를 없애고 예방해 준다.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겉은 단단하지만 노란 과육에는 칼륨, 베타카로틴, 비타민C,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칼륨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부기를 가라앉힌다. 또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은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부종 완화 및 부기를 빠지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독성물질을 제거해 면역력을 강화해 준다.
해조류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각종 미네랄과 칼륨이 풍부하다. 이들 성분은 몸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도움을 줘 부기를 없애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해조류에 포함된 요오드 성분은 얼굴이 붓는 증상을 개선해 준다.
우엉
우엉은 인삼의 대표적 성분인 사포닌이 다량 함유돼 있어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우엉에는 혈액순환 촉진 및 노폐물 배출로 부기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다. 체내 독소를 제거해 주고 다이어트 차로도 인기가 좋다.
팥
팥의 외피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 사포닌 성분은 이뇨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어 체내 노폐물 제거와 부기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팥에는 100g당 1520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팥은 부기가 있는 부위에 발라도 도움이 된다.
검정콩
검정콩에는 아스파라긴산, 리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들 성분은 이뇨작용과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부기를 없애고 예방해 준다. 또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어 여성 갱년기 완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해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고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레시틴이 풍부라다.
율무
율무에 들어있는 단백질, 아미노산, 탄수화물, 미네랄 등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체내에 염증을 줄이고 부종을 완화하는 데도 좋다.
우유
우유는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저녁에 라면과 같은 짠 음식을 먹고 난 다음에 우유를 먹으면 얼굴 부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라면을 끓일 때 우유를 조금 넣어주면 염분 함량을 낮추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기 예방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