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도 꽉차...제철 과일이 몸에 이로운 이유
제철 과일을 먹는 건 다양한 이유에서 유익하다. 영양소도 풍부할 뿐 아니라 환경에도 이롭다. 제철 과일을 먹어야 하는 이유, 여성 건강 전문사이트 ‘헬스샷(HealthShots)’에서 소개했다.
1. 영양소가 꽉 차 있다
제철 과일은 가장 잘 익었을 때 수확한다. 제철이 아닐 때 먹는 음식보다 건강에 더 좋을 수 있단 뜻이다. 제철이 아닌 음식의 경우 장거리를 운송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그 과정에서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다. 또한 제철이 아닐 때 수확하는 식품은 보통 인공적 환경에서 재배되거나 화학물질 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아 영양 성분이 더욱 적어질 수 있다.
2. 맛이 더 좋다
제철 식품은 맛도 더 풍부하다. 제철이 아닌 과일은 완전히 숙성되기 전에 수확하기 때문에 풍미와 질감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인공적인 환경에서의 재배와 화학물질 처리 역시 풍미를 줄게 만든다. 제철 식품은 자연 상태에서 재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품 고유의 자연스러운 맛을 즐길 수 있다.
3. 환경 친화적이다
제철에 먹는 건 환경에도 더 좋다. 제철이 아닐 때 수확해 장거리를 운송해야 하는 식품의 경우, 상당한 양의 탄소배출이 일어난다. 게다가 제철이 아닌 식품은 종종 인공적인 환경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자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철 음식을 먹음으로써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4. 경제적이다
제철 농산물은 제철이 아닐 때 수확하는 농산물보다 보통 가격이 저렴하다. 비싼 운송료나 저장비용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농산물이 제철일 때에는 수확량이 많기 때문에 가격이 낮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