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위해...주의해야 할 식품 vs 먹어야 할 식품
사과, 시금치, 치즈 등은 좋아
튼튼한 치아 · 많은 자손 ·부부의 백년해로 · 손님 대접할 경제적 여유 ·명당 안장은 오복(五福) 중 하나로 꼽힐 만큼 중요하다. 건강한 치아를 위해선 양치질, 치실, 구강청결제 사용과 더불어 날마다 먹는 음식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미국 매체 ‘에이비씨닷컴’과 과학 미디어 ‘사이테크 데일리’ 자료를 토대로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품과 튼튼한 치아 관리를 위해 먹어야 할 식품을 정리했다.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
△말린 과일
과일은 비티민과 다른 많은 영양소가 든 건강식품이다. 과일에서 수분을 제거하면 응축된 설탕 성분을 함유한 끈적끈적한 섬유소 물질이 된다. 치아 표면에 달라붙기 쉬워진다. 특히 말린 망고나 말린 크랜베리 등에는 제조 과정에서 설탕이 추가되어 더욱 조심해야 한다. 말린 과일을 적당량 먹으면 반드시 이를 닦아야 한다.
△다이어트 음료
다이어트 음료는 칼로리 섭취 없이 달콤한 것을 마시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유혹한다. 다이어트 음료에 충치를 유발하는 설탕은 없지만 일반적인 청량음료나 과일주스와 마찬가지로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높은 수준의 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성분은 치통과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다이어트 음료수를 마신 뒤 바로 이를 닦으면 산성 성분이 치아 에나멜을 깎아낼 수 있기에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물로 입안을 헹구어 주는 것이 산을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감자 칩
바삭바삭한 감자 칩을 일단 씹게 되면 그 잔재물이 치아 사이의 작은 틈바구니에 끼어 오랫동안 남게 된다. 사람들은 짭짤한 맛이 난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 감자 칩은 충치를 유발하는 설탕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감자 칩 찌꺼기가 치아 주변에 오래 머물러 있을수록 더욱 큰 문제를 일으킬 있다.
△팝콘
옥수수 알을 튀겨 만들어지는 팝콘은 ‘설탕 폭탄’이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팝콘은 치위생상 나쁜 스낵이 아니다. 팝콘을 먹은 뒤에는 치아 사이에 낀 잔재물을 제거하기 위해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덜 튀겨진 팝콘은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는 만큼 골라내야 한다.
△얼음
음료수에 얼음을 타 차갑게 마시는 경우 맨 나중에 얼음조각을 입에 넣을 수 있다. 얼음조각을 빨아먹는 것은 괜찮지만 깨물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얼음조각은 매우 단단해 깨물면 에나멜이 쉽게 떨어져 나가고 치아가 손상될 수 있다. 얼음조각을 깨물어 먹을 것 같으면 입에 넣지 않고 버리는 것이 상책이다.
◇치아 건강을 위해 먹어야 할 식품
△사과
사과는 치아 건강과 구강 위생에 좋다. 사과는 풍부한 섬유질을 갖고 있다. 섬유질은 자연의 칫솔이다. 사과를 먹으면 치아에서 치석과 음식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사과 속 산성 성분은 구취를 유발하는 일부 박테리아를 제거한다.
△저지방 무가당 요구르트
저지방 무가당 요구르트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필수 미네랄이다. 인체에 있는 무기질 중 가장 많다. 요구르트에는 상당한 양의 칼슘이 들어 있다. 날마다 먹으면 치아 에나멜 강화에 도움이 된다.
△시금치
시금치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채소다. 칼슘은 치아 에나멜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시금치에는 엽산으로 불리는 비타민B9도 들어 있다. 엽산은 임산부의 잇몸 질환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다.
△치즈
모든 유제품은 칼슘이 풍부하다. 치즈도 예외는 아니다. 칼슘은 파마산 치즈같이 딱딱한 치즈에 가장 많이 들어 있다. 파마산 치즈 1온스(약 28g) 당 242㎎의 칼슘이 들어있다. 하루 권장 섭취량 중 19%에 해당한다. 부드러운 치즈에는 칼슘이 약간 적다. 모든 종류의 치즈는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다. 식단에서 칼슘의 양을 늘리고 싶다면 가장 선호하는 치즈 종류를 선택해 먹으면 된다.
△셀러리
셀러리를 포함해 아삭아삭하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치아 건강에 좋다. 섬유질은 치아에서 플라크와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셀러리는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등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C는 치아가 느슨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셀러리는 타액 생성을 자극해 플라크 속 산을 중화시키고 충치를 막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