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가장 좋은 견과류는 '이것'
견과류는 단백질이 풍부해 채식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단백질을 섭취원이다. 미국 농무부 영양정책 및 홍보센터에서 발행하는 영양 가이드라인 ‘마이플레이트(MyPlate)’에 따르면, 일반적인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은 성인 기준 약 140~170g이다.
대부분 견과류가 건강한 지방, 섬유질, 단백질을 제공하지만 호두와 아몬드는 특히 영양이 풍부하다. 미국 ‘USA투데이(USA Today)’에서 건강에 가장 좋은 견과류로 호두와 아몬드를 꼽아 효능을 소개했다.
호두 = 호두는 오메가3가 풍부하며, HDL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고밀도지질단백질(high-density lipoprotein)을 의미하는 HDL은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로도 불린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흡수해 간으로 가져와 몸 밖으로 배출한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두가 기억력과 학습을 높이고 불안 증상 등을 완화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몬드 = 아몬드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체내 활성산소와 싸워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비타민 E도 풍부하다. 활성산소는 불안정하고 반응성이 높은 분자로 세포 노화, 손상,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건강에 좋은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견과류를 더 맛있게 즐기고 싶다면 △ 오트밀, 요구르트, 시리얼 위에 올려 먹기 △ 샐러드 토핑으로 바삭바삭하게 즐기기 △브라우니나 바나나빵을 만들 때 호두 넣기 △ 야채 요리에 곁들이기 △ 스무디에 넣어 먹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