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청소, 레몬을 활용한 팁 7가지
봄맞이 대청소, 상큼한 향의 레몬과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 항균 작용을 하는 레몬은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다. 레몬의 구연산(citric acid)은 세균을 죽이고 곰팡이를 제거하며, 레몬 껍질의 기름으로 얼룩을 없앨 수 있다.
레몬을 활용한 청소 팁, 미국 기술 미디어 ‘씨넷(CNET)’이 소개했다.
1. 창문 청소
빈 스프레이 통에 레몬즙을 2테이블스푼 정도 짜 넣는다. 식초 약 1테이블스푼과 뜨거운 물(끓는 물 말고) 한 컵을 넣는다. 잘 섞은 후 청소가 필요한 곳에 뿌린다.
2. 싱크대 냄새 제거
주방 싱크대에서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레몬 몇 조각이나 껍질을 거름망에 넣고 찬물을 틀어보라. 냄새가 심한 경우에는 여기에 베이킹소다를 조금 더해보라.
3. 침대시트나 베개커버 얼룩 제거
침구에 생긴 얼룩에는 레몬즙과 소금을 섞은 후 발라두고 30분 동안 둔다. 따뜻한 물과 식초로 헹군 후 햇볕에 말린다. 필요에 따라 반복한다. 이 방법은 셔츠에 생긴 땀 얼룩 제거에도 좋다.
하얀 시트가 칙칙해졌다면, 레몬을 사용해 다시 밝게 할 수 있다. 큰 냄비를 물로 채우고 레몬 조각을 몇 개 넣은 후 끓인다. 불을 끈 후, 시트를 넣고 한 시간 정도 담가둔다. 그런 다음 평소처럼 세탁한다.
4. 수도꼭지 청소
크롬 소재의 부품은 물때와 비누거품 등으로 인해 광택을 잃을 수 있다. 다시 광을 내려면 레몬을 반으로 잘라 수도꼭지와 손잡이, 배수구, 다른 금속 소재 표면에 문지른다. 그런 다음, 헹구고 완전히 말린다.
5. 황동(brass) 및 동(copper) 소재 광택내기
레몬 반 개에 굵은 소금을 바르고 변색된 냄비나 금속 소재 물건들을 문질러준다. 단, 니스가 칠해지지 않았는지(varnished) 확인해야 한다. 젖은 천으로 닦아내고 부드럽고 마른 천으로 두드려준다.
6. 잡초 제거
아이나 반려동물 때문에 독한 화학물질을 보관하는 게 걱정된다면, 약간의 레몬즙이 제초제 역할을 할 수 있다. 단, 사용할 양과 어디에 바를 것인지 주의해야 한다. 레몬의 산도가 식물을 손상시키고 토양의 pH까지 변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7. 플라스틱 용기 얼룩 제거
플라스틱 용기에는 소스 등의 얼룩이 남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버리지 말고 레몬즙을 용기에 가득 채운 후 몇 시간 둔다. 즙을 버린 다음 깨끗이 문질러 얼룩을 제거한다.레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