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세계 신기록 보유자의 암기 비법은?
세계에서 가장 기억력이 좋은 사나이 데이브 패로우, 그는 무작위로 보여주는 트럼프 카드(playing cards) 순서를 가장 많이 기억한 것으로 두 차례나 기네스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두 번째 세계 기록에서는 순서를 섞은 카드 59덱(3068장)을 차례대로 기억해내 기록을 갱신했다.
그 많은 카드의 순서를 정확하게 기억해낸 그에겐 어떤 비법이 있을까? 기억력의 대가인 패로우의 기억력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 미국 ‘CNBC’에서 소개했다.
1. 강렬한 집중 후 휴식 반복
패로우에 의하면 우리의 뇌는 강력하지만 배터리는 형편없다. 핵심은 원할 때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이지, 뇌가 24시간 내내 집중하도록 강요하는 게 아니다. 무언가 암기하거나 어떤 활동에 집중하려고 한다면 6~8분 정도 강렬하게 집중하고 그런 다음 명상이나 심호흡 등을 통해 잠깐 동안 머리를 완전히 비우기를 반복해야 한다.
2.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흥미로운 대화를 나누는 행동이 뇌에 자극을 주고, 기억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3. 도전적인 활동을 한다
새로운 활동, 특히 스스로 잘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도전하길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악기를 연주하는 건 어렵지만 뇌 자극에 도움이 된다. 차츰 익숙해지면 뇌에는 덜 도전적인 일이 되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모험해야 한다. 전에 해본 적이 없는 일에 도전해 보라.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저글링을 익혀보거나, 자동차 오일을 갈아보는 건 어떨까.
4. 심호흡 운동을 한다
가끔 시간을 내어 깊게 호흡해본다. 배가 나오거나 들어갈 정도로 충분히 깊게 호흡한다. 이렇게 하면 긴장이 풀리고 뇌가 활발해진다. 스트레스가 심해 특정 정보에 집중하거나 기억할 수 없을 때 주로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그는 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가끔 한 발로 서 있기 △잘 안 쓰는 손으로 양치하기 △사람들의 이름과 얼굴 외우기를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