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보충 필요...수면 부족 알려주는 징후 6
집중력, 기억력 떨어져
건강에 있어 수면은 음식만큼 중요하다. 만성 수면 부족은 고혈압, 우울증 이상, 비만, 호르몬 생산 이상, 면역력 약화, 기억력 퇴화 등을 부른다. 미국 방송 msnbc가 수면 부족이라는 것을 알려 주는 징후를 소개했다. 이중에 해당되는 게 두서너 가지 있으면 잠을 보충할 필요가 있다.
△집중이 안 된다
방금 5분 동안 웹사이트 3개를 들여다보고 이 메일을 두 번 확인했는가. 주의력 장애가 아니라 수면 부족으로 집중을 못하게 된 것일 수 있다.
△밥 먹을 생각이 들지 않는다
수면 부족은 식탐을 부르기도 하지만 배고프다는 생각을 들지 않게 하기도 한다. 생체시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잠을 못자는 사람들이 체중이 늘거나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자동차 열쇠를 어디에 뒀는지 기억이 안 나는가. 당신의 뇌가 수면을 통해 활력을 되찾고 싶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다. 수면 부족은 단기 기억력을 손상시킨다.
△저절로 눈이 감긴다
자동차 운전을 할 때 노곤하지 않는가. 혹은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거나 장시간 회의를 할 때 눈이 게슴츠레해지지 않는가. 일에 진력이 난 것이 아니라 잠이 필요하다. 운전 중 졸릴 때 카페인 음료를 마시거나 시끄러운 음악을 트는 것, 자동차 창문을 내리면 잠깐 정신이 번쩍 들긴 하겠지만 장시간 운전에는 별 효과가 없다.
△몸이 아픈 것 같다
실제로 병이 든 것도 아닌데 몸이 아픈 느낌이 드는 이유는? 면역력은 잠을 잘 때 재생되고 강화된다. 그런데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몸에 이상 신호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럴 때는 좋은 음식을 먹고 밤에 최소한 7시간 정도 잠을 자야 한다.
△대화를 나눌 수가 없다
말에 일관성이 없고, 재치 있고 웃기는 말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수면 부족 때문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