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슬리지만..., 타인에게 신경끄는 7가지 방법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자연스러운 마음이다. 우리는 소외감을 줄이고 소속감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기준을 지키고 문화적 규범을 지킬 필요가 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쓰는 건 지극히 정상이다. 문제는 너무 과할 정도로 신경을 쓰는 경우다. 이런 태도는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뭐라 하든 신경 쓰지 않고 삶의 질의 향상시키는 방법, 호주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 전문 출판 미디어 ‘핵스피릿(Hackspirit)’이 소개했다.
1. 나에 대한 최악의 견해를 예상한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말할 최악의 견해를 예상해 보면 불필요한 감정적 피해를 입지 않아도 된다. 마찬가지로, 나는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면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자신을 파악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나면,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뭐라 해도 자신과 관계없는 이야기로 치부해버릴 수 있다.
2. 감정을 통제한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 통제할 수는 없지만, 그들의 의견을 내가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통제할 수 있다. 남들의 의견을 지나치게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통제가 가능하다. 중요한 건 남들이 나에 대해 하는 말들을 나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간단한 명상이나 호흡 운동, 요가 등을 통해 마음챙김을 해보면 혼란스러운 마음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불필요한 사과를 자제한다
친절해 보이려고 아주 작은 것들에 대해서도 사과를 하는 사람이 있다. 남에게 폐를 끼치거나 무례하게 굴지 않는 한, 나답게 행동하는 것에 대해 미안해 할 필요가 없다. 사과를 하는 게 잘못된 건 아니지만, 사과할 일인지 아닌지 경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4. 자신의 강점에 집중한다
다른 사람이 지적한 결점에 집중하기보다, 나를 더 깊게 알게 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나의 진정한 모습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되도록 해주고 매일 끝없는 기회를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강점과 능력이어야 한다. 이런 면을 갈고 닦기 위해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들이고 자신을 발전시켜,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뭐라 하든 애초에 나에게 닿을 수 없도록 하라.
5. 다른 사람의 의견을 너무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마라. 많은 경우 우리 마음은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가질 거라 생각하는 면은 부풀려 생각하고, 실제보다 훨씬 더 가혹하게 상상한다.
6. 다른 사람을 인정한다
때로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신경 쓰는 이유는 내가 똑같이 다른 사람을 판단하기 때문이다. 나도 다른 사람의 결점이나 험담을 늘어놓는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을 끄고 싶다면, 그들이 자신의 인생에서 뭘 하든 나도 신경을 꺼야 한다. 내가 누군가를 대하는 방식은 그들이 나를 어떻게 대하는지를 반영한다.
7. 주변에 괜찮은 사람을 둔다
좋은 사람은 좋은 영향을 준다. 다른 사람 험담을 하길 좋아하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다면, 나도 거기에 동참할 가능성이 높다. 모두의 발전을 원하는 좋은 사람과 함께할 때, 나의 가치도 높아진다. 그들의 지지는 다른 사람의 검증을 끊임없이 갈구할 필요 없이 스스로를 발전시키기에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