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 검색부터 참여 신청까지 한번에 가능
한국임상시험참여포털(www.koreaclinicaltrials.org) 운영 개시
일반인들이 국내에서 모집 중인 임상시험에 대한 공고 검색부터 참여 신청까지 할 수 있는 공공 연계 플랫폼 '한국임상시험참여포털(www.koreaclinicaltrials.org)'이 운영을 시작한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박인석)은 웹사이트와 모바일앱 기반으로 임상시험에 대한 쉬운 용어 설명을 제공하고 간편하게 참여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를 통해 정보 접근성과 참여 편리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재단은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을 지원하는 '코로나19임상시험포털'을 운영한 바 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 대상을 코로나19에서 전 질환으로 확대한 포털을 구축 운영하기로 한 것이다.
포털을 통해 임상시험 참여 희망자가 관심 질환과 지역, 건강인 여부 등의 정보를 참여의향서에 기재하면 조건에 맞는 임상시험과 매칭된다. 참여의향서는 희망자가 원할 때 언제든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있다.
연구자는 포털 가입 후 확인 절차를 거쳐 임상시험 모집 공고를 등록할 수 있으며, 포털을 통해 연계된 참여신청자의 정보를 열람하고 대상자 등록 절차를 밟을 수 있다.
박인석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이사장은 "임상시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알기 쉽게 제공하고 폭넓은 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신약 접근성 강화와 신약 개발에 기여하는 공공 연계 플랫폼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