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보다 단백질 풍부한 식품 7
두부, 호박씨, 아몬드 등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3대 영양소의 하나다. 단백질은 신체 조직 구성 및 효소, 호르몬, 항체 형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인체 내 모든 세포는 각각 고유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 때 필요한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이다.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필수적이고, 성인에게도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영양소다.
단백질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 형태로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면역력 저하, 빈혈, 탈모, 피부 노화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진다.
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으로는 달걀이 첫 손에 꼽힌다. 삶은 달걀 하나에는 단백질 6g 들어 있다. 달걀 외에도 매력적인 고단백 식품이 많다. 미국 여성 건강지 ‘위민스 헬스’가 달걀보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소개했다.
△두부
두부 100g당 단백질이 9g 들어있다. 구워도 맛있고, 끓여도 맛있는 이상적인 고단백 식품이다. 여덟 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마그네슘, 구리, 아연, 비타민B1까지 풍부하다.
△호박씨
호박씨는 원래 마그네슘이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단백질의 보고이기도 해서 호박씨 4분의 1컵에는 단백질이 10g 들어 있다. 호박씨는 그냥 먹어도 되고 샐러드에 넣어도 된다.
△아몬드
아몬드는 고단백 식품이면서 훌륭한 간식거리다. 아몬드 4분의 1컵에는 단백질 7.5g이 들어 있다. 아몬드에는 또한 구리,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E도 풍부하다
△그리스식 요거트
설탕이나 과일 등이 첨가되지 않은 무 지방 그리스식 요거트는 근육 회복에 좋다. 작은 통 하나에 단백질이 17g 들어 있다.
△병아리콩
병아리콩에는 뼈를 구성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철, 망간, 칼슘, 인산염, 마그네슘, 아연, 그리고 비타민K가 풍부하다. 단백질도 마찬가지. 병아리콩 1컵에는 단백질 12g이 들어 있다.
△으깬 귀리
으깬 귀리에 물이나 우유를 부어 걸쭉하게 끓인 오트밀은 아침 식사로 그만이다. 으깬 귀리 2분의 1컵에는 단백질이 7g 들어 있으며, 섬유소도 풍부하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은 덤이다.
△스피룰리나
해조류의 일종인 스피룰리나는 테이블스푼 2개 양에 단백질이 8g 들어 있다. 샐러드에 넣거나, 채소를 볶을 때 양념처럼 사용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