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감염에는 어떤 약 복용하나요?

[오늘의 건강] 의사 처방 오셀타미비르 등 항바이러스제

약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독감약 [사진=뉴스1]
오늘(16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일부 지역은 오전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은 전국이 흐리고 오후부터 맑아지며, 강원 영서는 새벽까지 눈이 내린다고 발표했다. 제주도는 오전, 강원 영동, 경북 북동 산지·경북 북부 동해안은 오후까지 비 또는 눈이 오겠다. 눈이 강약을 반복하며 이어지면서 비닐하우스나 약한 구조물 붕괴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아침 최저기온은 -13∼0도, 낮 최고기온은 -3∼7도로 예상된다.

오늘의 건강=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확산되고 있다. 독감 감염 시에는 사용 가능한 항바이러스제를 치료제로 이용하고 있다. 항바이러스제 종류는 오셀타미비르, 자나미비르, 페라미비르, 발록사비르가 있다. 의사 처방에 따라 복용 가능하다. 독감 유행기간 유의점을 보건당국 발표로 정리했다.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동시 가능한가요

동시에 접종이 가능하다. 다만 동시에 접종을 하게 될 경우, 일부 국소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한다. 인플루엔자는 왼팔에 코로나19는 오른팔에 맞는 식이다.

▲국가 지원백신과 의료기관 접종 백신의 종류가 다른가요

다르지 않다. 인플루엔자 백신 중 일부는 국가에서 조달 구매를 통해 구매해 배포한다. 일부는 위탁의료기관에서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구매 방법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인플루엔자 감염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 받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또 호흡기감염병 증상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유행 시기에는 사람이 많은 곳은 가지 않는 것이 좋다.

▲인플루엔자 환자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킬 수 있는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환자 나이나 상태에 따라 바이러스 전파 기간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7일까지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다.

▲진단받은 경우 등교나 출근 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로 진단받은 경우에는 해열 후 24시간이 경과해 감염력이 소실될 때까지 등교(등원), 출근 등을 하지 않고 가급적 집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권장한다.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동안 가정 내 65세 이상 고령자 등 고위험군과 접촉은 피해야 한다. 병원 방문 등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외출을 삼가해야 한다. 해열제 복용 없이도 해열이 된 후 최소 24시간 이상 경과를 관찰하도록 권장한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