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모마일이 좋은 과학적 이유 7가지
대부분 차로 즐기는 캐모마일은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북미가 원산지인 데이지를 닮은 꽃이다. 기원전 500년경부터 약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경을 안정시키고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 외에도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준다.
과학적 증거로 보는 캐모마일이 건강에 좋은 이유, 미국 온라인 과학매거진 ‘사이테크데일리(SciTechDaily)’에서 소개했다.
1. 항산화성분이 풍부하다
캐모마일 꽃에는 플라보노이드, 페놀, 테르페노이드를 비롯한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환경과 자연스러운 대사과정에서 생긴 활성산소는 항산화성분으로 균형을 맞춰주지 않으면 DNA를 손상시킬 수 있다. 항산화성분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이러한 손상을 막는다. 캐모마일에 들어있는 항산화성분은 세포를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심장, 뇌, 기타 주요 장기를 만성질환으로부터 보호해준다.
2. 설사 증상을 완화해준다
캐모마일은 전통적으로 설사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는데, 최근 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확인되었다. 한 실험실 연구에서는, 캐모마일 추출물이 항산화 효소 활동을 통해 쥐의 설사를 멈추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설사를 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는 캐모마일 추출물이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불안 및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
캐모마일은 가벼운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불안을 완화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울증과 불안을 가진 참가자 57명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는 캡슐 형태로 매일 캐모마일 220 mg을 섭취한 사람들은 위약을 먹은 그룹에 비해 증상이 유의하게 감소했다.
4. 염증을 줄여준다
‘국제 분자의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Medicin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은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수용체에 결합한다. 경련 증상을 완화하는 특성 외에도 캐모마일의 항염증 작용은 일부 장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낸다. 신체의 만성 염증은 암에서 심장병까지 다양한 질병과 관련이 있다. 염증을 낮춰주는 캐모마일과 같은 허브는 잠재적으로 이러한 질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5. 생리통을 완화한다
캐모마일은 생리 중인 여성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캐모마일이 생리통과 출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여러 연구를 검토한 결과에 따르면, 하루 250~500 mg의 캐모마일이 통증과 출혈량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다.
6. 가스가 차는 증상을 완화한다
캐모마일의 장점 중 하나는 가스, 부글거림, 소화불량, 복부팽만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캐모마일 한 두 잔을 마시면 위장과 관련된 문제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아기들의 배앓이를 진정시키는 데에도 사용된다.
7. 신진대사 건강을 돕는다
캐모마일이 제2형당뇨병 환자의 고혈당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한 연구에서는 매일 캐모마일 차를 세 잔 마시면 8주 이내에 혈당 수치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때 함께 마시면 식사 후 혈당이 치솟는 것을 예방하는 데 잠재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