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 돕는 ‘이 식초’, 몸에 놀라운 변화가?
혈당 조절, 중성지방 감소 효과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게 식초다. 음식에 넣어 맛을 내기도 하지만 신맛을 싫어하는 사람은 꺼리게 된다. 식초의 핵심은 신맛에 있는 게 아니라 건강에 있다. 체중 감량, 혈관 청소, 혈당 조절 등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 식초에 대해 알아보자.
◆ 탄수화물 먹을 때 식초 넣었더니... 혈당 조절, 중성지방 감소 효과
면 등 탄수화물 음식을 먹을 때 식초를 곁들이면 식후 혈당이 천천히 오른다. 짜장면 등을 과식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 있어 당뇨병 환자는 조심해야 한다. 질병관리청은 당뇨환자가 식사할 때 소금 대신 식초 등 다른 양념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에 식초를 넣어 먹으면 콜레스테롤 감소에 큰 도움이 된다. 생채소의 경우 본래의 향과 맛을 살릴 수 있다.
◆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의 체내 흡수 도와... 지방간, 비만 예방에 도움
식초는 몸속에 남은 영양소를 분해하고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담즙의 생성에 기여한다. 구연산 · 아미노산 등 다양한 유기산이 많고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도와준다. 아미노산의 일부는 콜레스테롤을 줄여 지방간,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미 비만이라면 설탕 대신 식초, 생강, 레몬 등 향신료나 양념류를 적절히 사용하는 게 좋다.
◆ 피 맑게, 혈액 순환 촉진,... 뼈 건강, 살균에도 도움
식초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피를 맑게 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생선회 등 날 음식을 먹을 때 식초를 넣으면 살균 효과를 볼 수 있다. 몸에 들어온 칼슘의 흡착력을 높여 뼈 건강에 기여한다. 침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돕고 식사 후 더부룩한 느낌을 줄여준다. 장 청소와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
◆ 식초도 ‘안전한’ 제품이 중요... 양조식초의 종류는?
건강에 더욱 좋은 식초는 화학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합성식초가 아니라 천연 발효된 양조식초다. 사과식초, 현미식초, 곡물식초, 포도식초, 감식초, 발사믹식초, 허브식초 등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다. 양조식초를 고를 때는 효능뿐만 아니라 안전을 생각해야 한다. 허위·과대광고 제품을 피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건강효과를 높일 수 있다. 식초도 과식은 피해야 한다. 가급적 채소-과일 샐러드 등에 넣고, 산도가 강할 경우 물에 섞어 먹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