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얼굴에 마른버짐이?...우울증 유발하기도
건선 환자의 절반 가량이 얼굴 건선 경험
건선(마른버짐)은 주로 무릎, 팔꿈치, 손, 발, 두피 등에 나타나지만 얼굴로 번지기도 한다. 미국 국립건선재단에 따르면 건선 환자의 절반 가량이 얼굴 건선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미용상 보기에 흉할뿐더러 우울증 등 정신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미국 건강매체 ‘에브리데이헬스(everydayhealth)’가 얼굴 건선의 증상과 치료법, 관리법을 정리했다.
얼굴 건선은 일반적으로 헤어라인, 귀 안, 눈 주위, 코와 윗입술 사이, 잇몸과 혀에 나타날 수 있다. 헤어라인 건선은 두피 건선의 연장일 수 있다. 건선이 귀 안에 생길 경우 청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눈 주위에 생기면 눈꺼풀을 덮어 미용상 흉하게 보인다. 입 안에 생기면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 데 지장을 주기도 한다.
미국 미네소타 의대 부교수인 론다 파라 박사는 "경험상 얼굴 피부 질환은 환자의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그는 ”건선 환자들에게서 우울증의 유병률이 50%에 이를 수도 있다“면서 ”얼굴 건선이 있는 사람들은 훨씬 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의사들은 국소 치료부터 시작한다. 얼굴 피부는 민감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크림을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고 번들거리거나 모세혈관이 확장될 수 있다. 건선 치료용 비스테로이드 크림도 있다.
국소 의약품이 효과가 없으면 광선요법, 주사 또는 경구용 생물학적 의약품을 쓰기도 한다. 미국 피부과학회에 따르면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습진 치료제인 프로토픽과 엘리델은 건선 치료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
◆ 건선 관리법
1. 화장=화장으로 건선 부위를 가리면 자신감을 줄 수 있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제품은 피해야 한다.
2. 유발요인 피하기 = 건선이 크게 번지는 원인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증상을 일기로 쓰면 유발 요인을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건선 염증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가, 심호흡 또는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도록 노력하자.
4. 피부 수분 유지 = 정기적으로 보습제를 사용하면 피부 건조와 얼굴 스케일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도움을 주는 제품에 대해선 의사와 상담하자.
5. 함부로 제거하지 않기 = 건선의 하얀 비듬처럼 보이는 각질을 손으로 제거하면 오히려 더 악화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