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건강정보] 나이별 수면의 질 높이는 방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낮잠은 늘고 밤 시간 수면주기가 짧아지는 것은 정상적인 노화 과정의 일부다.

생활 습관, 신체활동, 식습관, 스트레스 지수 등이 수면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나이가 들면서 달라지는 수면 패턴과 수면 꿀팁을 알아보자.

20대의 수면

대한 수면 학회에 따르면 성인은 하루 6~8시간의 잠을 자는 것이 좋다. 2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상대적으로 잠을 잘 자지만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일은 어려울 수 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30대의 수면

30대는 아직 노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연령대는 아닌 만큼, 업무 스케줄, 가족의 의무, 재정적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을 점검하는 게 중요하다. 불면증이나 수면 무호흡증 등 수면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이를 개선해야 한다.


40대의 수면

전반적으로 20~30대와 유사한 수면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 되지만 건강관리에 좀 더 유념해야 한다. 수면 문제가 생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연령대인 만큼, 밤잠을 방해하는 낮잠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50대의 수면

특정한 약을 먹거나 여성의 경우 폐경으로 인해 불면증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한다.

신체 활동량이 줄고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자연광을 덜 받는 사람들도 있다. 수면의 질을 높이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자연광을 잘 받는 것이 중요하다.

• 연령별 수면의 질 높이는 방법을 알짜건강정보로 알아본다.

    임종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