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에서 벗어나자

완벽주의에서 벗어나려면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에 집착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장점과 재능을 인정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완벽주의에 빠져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일을 꼼꼼하게 처리하는 것은 좋지만 모든 일이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소모적 마인드다.

 

사람마다 잘할 수 있는 일이 다르다.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해낼 수는 없다. 자신이 잘하는 일에 자부심을 갖고, 남들보다 부족한 면이 있다면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완벽주의에 빠지면 그 화살이 본인에게 돌아온다. 실패할 때마다 자신을 비난하면 자존감이 낮아진다.

 

미국 여성지 아메리칸키가 완벽주의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보도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에 집착하지 마라

일에는 순서가 있다. 먼저 처리해야 할 급한 일도 있고, 반드시 해야 하는 중요한 일도 있다. 안하면 찝찝하긴 해도 꼭 할 필요가 없는 일도 있다. 완벽주의가 있으면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에도 집착한다. 어떤 일이든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행동이 진짜 중요한 일을 뒷전으로 미루게 만든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른 사람의 장점을 인정하라

매사 다른 사람을 이겨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면 좌절감에 빠지기 쉽다. 모든 사람이 저마다의 장점과 재능을 가지고 있다. 상대가 나보다 잘할 수 있다는 걸 인정하자.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면 다른 사람도 함부로 무시하지 못한다.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도 모든 일을 완벽하게 수행하지 못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실수에 주눅 들지 마라

성공한 사람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실패를 거듭한 끝에 성공했다는 점이다. 운이 따라 한 번에 성공을 거두는 사람도 있지만 상당수는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좋은 결과를 얻는다. 실수하거나 실패한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기가 죽어 좌절할 필요는 없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